스웨덴식 전략적 사고 - 복합적인 세상에 필요한 유연한 멘탈모델
레나르트 위트베이 지음, 김지연 옮김 / 예미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략적 사고 말은 참 쉬운데 어떻게 하는것이 전략적 사고인지는 참 애매하죠. 아마 누구나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이해하고 변화를 만들고 맥락을 파악하고 싶어하죠. <스웨덴식 전략적 사고>는 기존의 전략을 이야기할때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을 알려주는 소위 경쟁우위를 하는 전략적 사고가 아니라 북구유럽에서 함께 공생하는"라곰", "얀테의 법칙"으로 대표되는 튀지않으면서도 같이 발전하는 모델을 상정합니다. 다양한 뇌과학도 포함시켜서 저자의 경험에서 나온 역동적사고,복합시스템적 사고를 알게 해줍니다.

저자 레나르트위트베이는 30년간 스웨던 국세청에서 근무했고 사랑받는 국세청으로 변신시킨 주인공입니다. 지금은 전략전문가이자 작가, 강연자로 활동중입니다. 국세청을 그만둔후 Cogitem AB을 3년째 운영중입니다. 대학은 스토콜롬대를 나오셨습니다. 이 책에는 스웨덴 국세청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는 안나오기때문에 <스웨덴 국세청 성공스토리>(2020)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저자는 대니얼카너먼의 <생각에 관한 생각>의 두뇌시스템을 소개합니다. 시스템1과 시스템2로 되어 있죠. 시스템1은 직각적인 사고이고 시스템2는 의식적이고 강도높은 정신활동을 이야기합니다. 인간은 시스템2로 살것같지마나 실상은 시스템1에 의지하면서 삽니다. 그러다보니 이성적인 판단을 잘못할 때가 많죠. 이런 공로는 인정받아서 대니얼카너먼은 행동경제학이라는 이름으로 노벨경제학상을 받습니다. 대니얼카너먼의 이론에 한번더 나가서 조너선 하이트의 코끼리와 기수이론을 더합니다. 시스템1은 코끼리이고 시스템2는 기수입니다. 코끼리가 원하는 것을 기수가 찾는 방식으로 합리적 근거를 기수가 찾는거죠. 코끼리입장을 이해하게 되면 기수는 확증편향으로 뇌를 끌고 갑니다. 조직이 코끼리라면 관리자는 기수가 되어 변화에 성공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것이 전략적 사고입니다.

이 어려워 보이는 전략적 사고를 이루기위해 역동적사고가 필요합니다. 습관적 질문이 아니라 과감한 질문을 던져서 새로운 관점을 얻는 방식입니다. 역동적사고의 근간은 복합성을 인정하는 겁니다. 부분이 아닌 전체를 보고 인과관계를 무작정인정하고 변화가 계속되리라 인정하는 가정이 중요합니다. 그럼 이 사고들의 중심이 이었어야 합니다. 코끼리를 다루는 기수의 정신중심은 멘탈모델입니다. 세상을 이해하고 항해하는 데 사용하는 마음속 지도입니다. 이 모델은 조직을 운영하는데 매우 중요하고 저자는 조직은 인간이 만들어낸 가장 중요한 창조물이라고 합니다. 멘탈모델은 추상적이고 무엇인가를 변화시키려면 바로 이 멘탈모델부터 변화시켜야 합니다. 이 모델은 1차원적인 사고를 근간으로 합니다. 하지만 한가지 멘탈모델로 사람은 살지 않습니다. 다양한 멘탈모델을 가지고 있어야 인간의 지식체계를 이해한다고 웨렌버핏의 영원한 친구 찰리멍거는 설명합니다. 멘탈모델은 반작용적 사고, 에너지공급, 참여자체가 영향을 준다는 이론을 복합적으로 지니고 있으며 멘탈모델의 변화가 패러다임의 변화로 이어집니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전략적 사고 그는 이 사고로 스웨덴 국세청을 사랑받는 기관으로 바꿔놓았습니다. 세금을 많이 뜯어가는 곳을 좋아하는 납세자가 있을가요. 그런 인식을 바꿔 놓은 저자가 대단한 성과를 낸 분입니다. 하지만 그가 설명하는 스웨덴식 전략적사고는 그리 녹녹해 보이지 않네요. 사색적이고 그리고 좀더 몸을 낮춰서 많은 공부를 해야 합니다. 세상은 복합적이고 복잡하다는 걸 인정하고 받아들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모든것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인간들은 고정관념이 있지만 그것조차 버리로 열린 마음으로 변화사실을인정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저지르는 이분법을 주의하고 직관을 키우지만 그것에 의존하지말고 다음단계를 항상고심하고 무슨 전략도 항상 상황에 영향을 받는다는 걸 항상 인정해야 합니다. 라곰과 얀테의 법칙이라는 북구 유럽의 삶의 태도에 대한 성찰, 유연하게 과하지 않게 관계를 형성하는 그 부분 부터 연결지어 이 책을 보면 한국에서 이 전략적 사고의 해법을 적용하기 더욱 좋아질거란 생각이 듭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