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마트오피스 레볼루션 - 판이 바뀌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오피스로 새판을 선점하라!
김한 지음 / 라온북 / 2021년 11월
평점 :
작년부터 벌어진 글로벌 팬데믹으로 인해 기업들의 근무형태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제로 실시가 되어서 순환식 재택근무가 일반화되고 미팅과 회의가 줌등의 비대면방식으로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코로나가 종식이 되면 코로나전 근무환경으로 100%돌아가지는 못할 것이라는 것이 중론입니다. 4차산업혁명이 본격화되고 MZ세대들의 디지털의존도를 생각하면 기업의 근무형태의 변화는 매우 필요해서 스마트워크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져왔는데 전세계적 위기로 인해 그 속도는 최소 10년에 걸쳐 벌어질 일이 최근 2년동안 벌어졌다고 모두 동의합니다. 미국의 디지털기업의 득세로 근무형태에 대한 논의는 점점 치열해지고 한국에서도 스마트워크에 대한 구체적인 도입이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패사례도 심심치 않게 매체를 통해 접하게 됩니다. <스마트오피스 레볼루션>은 스마트워크컨설팅을 하는 저자의 현장경험을 통해 스마트워크의 개념과 현장사례를 통해 어떻게 하면 기하급수의 시대에 기업이 생존하는 근무형태를 만들수있을까를 생각해보는 기회였습니다.
저자는 (주)디자인그룹아침 김한대표입니다. 디자인연구소와 건설면허,글로벌디자인사관학교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신 기업인입니다. <스마트오피스모델의 탄생>을 시작으로 다수의 서적을 출간하셨고 풀무원 마이크로소프트,유한킴벌리 등의 굵직한 회사 근무환경을 개선사업에 참여했습니다. 스마트빌딩, 실내건축, 브랜딩등을 통한 경영혁신활동을 수행합니다. 말그대로 스마트워크 전문가시네요.
저자는 스마트오피스를 기하급수 시대에 10배,100배 성장하는 기업으로 가는 기본환경으로 정의합니다. 이를 따라잡기위해서는 스마트오피스 혁신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런데 스마트오피스는 공간은 아니고 '전략'이다라고 고정합니다. 스마트오피스를 만들어야 하는이유는 스마트피플을 잡기위해서 입니다. 이들 5%의 인재를 확보하기위해 필요한 공간이고 이들을 확보하면 30%의 인재들이 모여서 1조비즈니스를 할수있게 합니다. 이렇게 하기위해서는 스마트피플을 몰입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도전하게 해야 합니다. 이는 바로 일문화의 혁신입니다. 그거은 창의성이고 이것이 생산성으로 극적으로 올립니다. 이는 새로운 판을 짜는 변혁을 가져옵니다. 이로서 스마트피플, 스마트조직문화, 스마트오피스, 스마트워크가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재미있는 사례가 있는데 다음이 제주도로 본사를 옮겼죠. 직원들이 출퇴근에 많은 시간을 쏟는 걸보고 정말 일에 몰입할수있는 공간을 마련하기위해서라고 합니다. 이를 하드워크에서 스마트워크로 이동하는 예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스마트 오피스를 만들까요? 우선 스마트피플이 좋아하는 키워드는 꿈, 재미, 비전, 행복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스마트오피스에 이 4가지 요소를 담아야겟죠. 대표적인 것이 리모트워크입니다. 최근에 비대면으로 근무할수있는 IT여건이 만들어져있느니 재택이 아니라 원하는 곳에서 일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바다를 보면서 일할 수있는 속초나 제주에서 근무를 한다던지, 아예, 외국에서 일할수도 있죠. 실리콘벨리가 그 요람이라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스마트피플들이 생산성을 10배올릴수있는 조건으로 몰입할수있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있는 공간입니다. 이를 위해서 본사라는 개념부터 바꿔야 합니다. 꼭 출근해서 일하는 곳이 아니라 연결의 장이어야하고 소속감을 주고 동기부여를 해주는 장이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게 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메타버스도 스마트오피스의 한 형태일수있습니다. 근무시간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성과를 기준으로 근무기준을 잡아야 합니다. 몇몇회사에서 주4일, 3일근무가 바로 그 것입니다. 근무시간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무슨 성과를 내느냐는 거죠. 이러한 근무시간도 스마트오피스의 조건일수있습니다. 스마트 오피스를 한다고 시행하는 자율좌석제나 거점오피스등도 문화를 만들지 않고 무작성시행을 하면 부작용만 날수있다고 합니다.
이제 평생직장개념은 없습니다. 그만큼 불확실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능력있는 직원 스마트피플은 조건에 맞지 않으면 바로바로 이직을 합니다. 이들을잡아야 기업의 비젼이 있습니다. 이들을 위해 하드워크에서 스마트워크를 시행해야 하고 이를위해 스마트오피스를 꾸며야 합니다. 이 흐름에 편승하지 못하면 곧 기업은 사라지고 말겁니다. 시대의 흐름입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