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 주식 투자 바이블 - 미국 현지 프로 트레이더가 전하는 미국 주식투자의 모든 것
레이저 Dean Choi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작년 대폭락장이후에 한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우량 주식을 대량으로 산것을, 일명 동학개미운동이라고 칭합니다. 삼성전자를 매입한 개인이 5백만명이라고 하죠. 뒤이어 서학개미라고 미국 등 해외주식을 매수하는 한국인들이 급속하게 늘어났습니다. 미국 테슬라과 소위 팡기업을 매수한 개인들을 칭합니다. 이제 미국주식을 거래하는 개미들을 보는 것은 주위에서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들은 미국주식을 잘알까요. 한국 주식처럼 기업의 주식담당자들에게 전화를 할 수있는 것도 아니고 개별종목에도 익숙히 않기에 미국주식전문가들은 종목 ETF를 사는 것이 안전하다고 권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미국주식을 공부하는 것이 만만치않고 공부할 수있는 자료도 많치않을 때, 서학개미들이 공부하면 좋을 <미국 주식 투자 바이블>이 851페이지의 진심 성경두깨로 나왔습니다. 주식은 감으로 하면 손실이 클 수밖에 없죠. 미국주식은 매일매일이 기회라고 하고 한국주식에 비해 정직해서 공부만 열심히하면 수익을 낼 수있다는 말이 인상적입니다.
저자 레이저 딘최는 미국주식 및 파생상품트레이더일을 합니다. 고대를 졸업하고 미국 세이트루이스 워싱턴대학에서 MBA와 조지워싱턴대학에서 금융학석사를 하셨습니다. 그리고 유럽소재 헤지펀드에서 기업인수본부장을 하셨다고 합니다. 네이버카페에는 '레이저인베스트'라는 파생전문카페를 여시고 작년8월부터 활동중이시고 블로그로 80여개의미국주식관련 글을 포스팅하셨습니다.
미국주식종목은 6500여개라고 합니다. 한국주식에 비해 거의 3배의 규모입니다. 이 시장에서 수익을 낼려면 미국식사고를 익히기를 권합니다. 규칙안에서 편법이 가능하다는 것, 1등을 선호하는 시장이라는 것,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며 숫자에 강해야 하고, 승자독식이라는 양태도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 행동심리학의 관점에서 하루수익에 일희일비하자마라 시장앞에서 겸손하라 거래일지를 꼭 써라라는 6가지 규직을 정해줍니다.
미국시장에서 성공하기위해서는 '확고한 투자철학'이 필요하다고강조합니다. 우선 미국은 세계에게 가장 큰 경제시장입니다. 그래서 큰그림을 볼줄 알아야 하고 서로 연관되어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개별분야들의 관계를 공부해서 손실을 줄여야 수익을 낼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자는 미국시장은 규범으로 움직이고 이 규범이 깨질 때는 항시 '경고신고'를 주기에 이를 누가 먼저 캐취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것이 돈버는 방법이라합니다. 그리고 미경제에 중심을 잡아주는 것이 연준(FOMC)이기에 연준에 대해 설명을 상당부분에 걸쳐 설명합니다.
저자는 5장부터 본격적으로 600페이지에 걸쳐 펀더맨탈분석, 시장흐름분석,기술적분석을 합니다. 펀더맨탈분석은 우리는 기본적분석이라고 하죠. 재무제표를 보는 스킬을 알려줍니다. 시장흐름분석은 MACD라는 챠트의 보조지표도 알려줍니다. 챠트로 상승장과 하락장을 알수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통상 이동평균선을 5일20일60일보는데 미국은 50일과 200일을 봅니다. 기술적 분석으로 이름만 알던 다우이론을 5가지로 간략하게 정리합니다. 구체적으로 위코프이론 기술적분석의 기초인 캔들설명, 거래량, 편동성, 추세선등을 실제 미국주식 아마존, SPX, 애플차트, 챠트패턴까지도 설명합니다. 사실 이정도는 미국주식뿐 아니라 한국주식을 하는데도매우 유용한 주식공부에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대망의 주식매매기법 6가지와 주식별로 설정해야한 기술적지표도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가격움직임과 거래량, 변동성등을 상호적으로 보면서 수익을 올려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리스크관리와 포트폴리오구성까지 책두께만큼이나 주식투자에 필요한 대부분의 지식을 담았다는 생각을 강하게 합니다. 주식에서 수익을 내는 것 어렵죠. 그러나 저자는 확실하게 말합니다. 미국주식은 공부하는 것이 더욱 의미있게 적용되는 정직한 시장이라고 강합니다. 정직하다는 것은 시스템화된 시장이라는 의미입니다. 손해보지 않고 조금이라도 은행이자보다는 이기는 투자자가 되길 저 자신에게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