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껏 나만 몰랐던 마케팅 기술 - 글로벌 톱 브랜드 마케터의 송곳 같은 마케팅 치트
이혜진 지음 / 읽고싶은책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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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MBC방송 '아무튼출근'이라는 프로그램에 처음처럼 강남영업을 담당하고 있는 유꽃비팀장님이 나왔습니다. 능수능란한 말솜씨에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쌓으려고 노력하면서 회사실적을 올리는 노련한 세일즈전문가였습니다. <지금껏 나만 몰랐던 마케팅기술>에서도 열정과 전문성을 쌓은 노련한 저자의 마케팅론을 만날 수가 있습니다. 마케팅을 담당하는 분들이라면 '대기업이나 대형브랜드'에 있으면 자금지원과 인력지원이 풍부하니 쉽게 쉽게 마케팅을 할거라고 생각하지만 저자가 만나는 마케팅현장은 돈만가지고 인력만 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소비자에게 새로운 제품을 소개할때 숨어있는 진정한 가치도 소비자가 알수있게 공을 들여야 하고 치열한 열정도 한몫합니다. 마케팅으로 성공하는 그 방법을 이 책을 통해 공유합니다.

저자는 브랜드 투미 마케팅 이혜진 파트장입니다. 외대와 펜실베니아대학을 나오시고 고대에서 MBA를 하셨습니다. 아디다스에서 블랜드매니저업무로 9년 네슬레에서 1년 긁 현재는 가방 브랜드로 유명한 투미에서 마케팅파트 수장을 하십니다. 마케팅이라는 전문성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적인 실적을 낸 이유는 분야에 열정과 단단한 실력덕이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하는 것부터 기존의 브랜드를 관리하는 것 모두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새로운 브랜드 제품을 출시를 하면 마케터들은 자신의 자식이라고 사랑을 쏟지만 소비자들은 낳설기 때문입니다. 마케터는 이 간격을 줄이고자 소비자의 마음을 잡고자 소비자를 상징하는 페르소나도 만들어서 꾸준히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구매를 하도록 유도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감하는 가치를 만들어야 합니다.

저자는 2015년 아디다스에서 문정동에서 지었던 버티컬스토어를 아디다스 아웃도어의 실패사례로 듭니다. 버티컬스토어는 10미터높이에 스토어를 만들고 클라이밍으로 올라가서 쿠폰을 받으면 매장에서 물품을 할인을 해주는 행사였는데 행사때만 반짝하고 접어야 했던 경험입니다. 브랜드를 정착하기위해서는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가져야 하는데 버티컬스토어를 통해서는 순간적인 이벤트로 끝나는 아쉬움을 토로합니다. 이 실패를 거울삼아 스포츠 클라이밍 대회를 처음으로 개최해서 성공적인 이벤터의 형식을 만들었습니다. 저자는 두경험을 통해 브랜드는 처음 런칭시 실용적인 마케팅전략을 먼저 써야 하고 후발이라면 차별적인 소비자가치를 발견해야 합니다.

마케팅은 차별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의 강점은 물론 약점도 알아야하고 사소한 약점이라면 포기를 하고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를 강점을 강화하는데 집중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항상 유연성이라는 키워드를 중심해야 합니다. 브랜드가 생존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더우기 불확실한 시장환경에서는 더욱 확실한 카드라고 합니다. 그리고 마케팅인사이트로 7가지를 간략하게 정리합니다. 모두 곱씹어볼만큼 중요합니다만 '마케팅은 초단타'에서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나이키가 후원했던 독일과 클아티아가 결승에 붙었습니다. 이때 나이키는 아디다스에 비해 70%가량 마케팅비를 투자한 효과를 봤습니다. 시즌마케팅의 결정적 승리였습니다.

성공하는 마케팅은 "어떤 편견에도 사로잡히지 않고 소비자를이해하는데 집중하라고"합니다. 이를 위해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 핵심에 집중하고 유연성을 키우라고합니다. 마케팅은 운칠기삼이 아니라고 명확히 저자는 말합니다. 철저한 시나리오로 모든 상황을 에측하고 시나리오를 만들어서 꼼꼼히 대응해야 합니다. 운은 없습니다. 작은 것조차도 계획에 의해 진행된다고 느낀 정도로 정교히 계획을 세워야 하는것이 바로 마케터라고 합니다. 어렵습니다. 하지만 열정속에 근접할 수있는 영역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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