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OKR로 빠르게 성장하기 OKR & GROWTH -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바로 적용하는 OKR 실행법
이길상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1년 7월
평점 :
OKR은 인텔에서 시작해서 구글에서 꽃을 핀 성과관리방법으로 알려져있습니다. OKR의 O는 목표이고 K는 핵심결과 R은 목표달성평가입니다. 복잡하기 않고 단순하면서 실적을 내는 방식으로 많은 전문가들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OKR로 빠르게 성장하기 OKR & GROWTH>는 OKR방법에 성장의 6가지 방법을 접목하여 단기실적을 탁월하게 성과를 내는 법을 알려줍니다. 업무혁신방법중에 복잡한 방식이 많습니다. OKR은 심플한 것이 장점이고 목표라는 도전과제를 가장 현실적으로 달성할 수있는 평가방법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요 몇년들어 OKR에 대한 서적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이번 책은 성장(GROWTH)이라는 원리를 통해 OKR의 방법을 좀더 효율화했다
저자는 헤이오케이알과 길앤피플 이길상대표입니다. 대한민국 대표 OKR전문가라고 하십니다. 고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대기업에서 인사파트에서 경력을 쌓고 스타트업을 돕는 일을 하시다가 2017년 부터 OKR소개와 컨설팅을 하셔서 이랜드그룹의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하셨네요. <존도어의 OKR>을 국내에 소개하는데 감수도 하셨습니다.
<OKR로 빠르게 성장하기>는 OKR을 처음접한 조직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성장 GROWTH에 맞춰서 '이해(G)','수립(R)','실행(OW','성공(TH)'순으로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설명합니다. 우선 '이해(G-성장을 위한 마인드셋),단계로
OKR은 목표의 핵심결과로 성과관리를 하는 체계입니다. 일반적인 성과관리방법인 MBO는 평가에 치중되어 있다면 OKR은 자기통제욕구와 자기실현욕구로 목표를 실현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이를 실현하기위해 우선순위로 일을 정하고 함께일하고 실현가능한 목표를 세워 도전과 혁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립(R-다시 생각하기)'은 목표를 생각하는 단계로, 기업의 목표를 잡는 것은 많은 기업들에서 어려움을 느낍니다. 이는 기업의 목적이 무엇인지 분명하지 못하기 때문이고 피터 드러커는 기업의 목적은 '고객','고객가치'라고 했듯 고객만족을 어떻게 할것인가로 정하면 방향이 옳습니다. 그리고 이 목표를 정할때는 구성원들끼리 '중요한 대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대화를 통해 컨센서스를 공유하라는 거죠.
'실행(OW-같은 목표로 피드백하며 승리)'단계에서는 함께할 것이 중요합니다. 항상 조직원끼리 대화하고 피드백받고 협업을 해야 합니다. 코시국이 조직에 좋은 영향을 주는 부분은 '회의'가 줄어든 부분입니다. 회의를 위한 회의가 많은데 회의는 실행이 전제되어야 겠죠. OKR실행이란 실질적인 성과창출이고 지속적인 성과관리라고 합니다.이를 받쳐주는 것이 CFR(대화, 피드백, 인정)으로 OKR의 수립부터 실행끝까지 작동을 합니다. 그리고 OKR이 수립이 되면 분기로 주기로 삼고 분기첫주의 월요일을 위크원으로 설정하여 업데이트상황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미팅은 1:1미팅을 시행하고 칭찬과 격려로 동력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리고 마무리시점에는 인정프로그램을 만들라고 합니다. 이 자리는 상을 수여하고 감동이 함께 해야 효과가 더욱 좋아집니다.
성공(TH-끝없는 도전과 신뢰하는 조직만들기)단계는 성공조건3가지를 다룹니다. OKR도 조직마다 정착하는 시기와 방법이 달라야 합니다. 스타트업과 대기업이 같을 수가 없습니다. 도입,적응,정착에 조율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조건은 보상과 문화리더십에 관한 부분입니다.
OKR은 다른 성과관리방법에 비해 매우 심플한 조직성과관리방법입니다. 조직의 자원을 최우선 목표에 맞추고 조직원들이 대화하고 피드백하고 인정하여 한단계한단계 달성하면서 사명에 다가가는 방법입니다. 조직에 목표에 대한 갈망이 있다면 추천할 만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