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시작하기 - 초보 판매자가 빅파워셀러로 거듭나는
정진수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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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몰을 처음하는 사람들은 네이버스마트스토어에 판매를 하는 것은 이제는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사항으로 변했습니다. 3-4년전만해도 옥션,지마켓, 11번가를 먼저올리고 네이버쇼핑, 인터파크 등외의 것을 올렸지만 아니 귀찮으면 올리지 않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은 가장 신경써야 할 쇼핑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이 둘중에서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1등 쇼핑몰입니다. 이곳에서 어떤 판매실적을 올리느냐는 전체 사업의 존폐를 가를 수도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마케팅 시작하기>는 실제 상품을 올리고 정산하는 방식보다는 광고를 어떻게 할 것인가의 마케팅에 포커스되어서 매출을 향상할 수있는 상위노출방법, 판매촉진방법, 네이버,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sns마케팅까지를 다룹니다.

저자는 감성컴파니 정진수대표입니다.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좌우명으로 '짐승처럼 성실함'이라고 적은 그는 sns도서만 이번책까지 11권낸 베스트셀러작가라고 소개합니다. 온라인쇼핑몰과 sns마케팅은 변화가 매우 빠르고 경쟁도 점점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오랜시간을 공부하고 치열하게 연구한 분만이 강사로 살아남는 시장으로 알고 있는데 저자가 그 수준의 레벨로 보입니다. 창업, 홍보자문, 컨설팅, 강의 등에 특화하여 전문가로 활동하는 분이십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회원 4200만명을 대상으로 장사를 하는 시장입니다. 그 결과도 요즘 잘나가는 쿠팡보다 매출과 사용자수에 있어서 전체1위인 플랫폼입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수있는 이유는 진입장벽이 낮고, 수수료가 저렴하고 관리가 편하고 네이버쇼핑과 네이버페이의 연동 등을 들고 있습니다.

온라인쇼핑몰에서 매출을 올리기위해서는 아이템이 중요합니다. 고려해야할 요소로 5가지를 키워드검색량이 높고, 리뷰량도 살펴야하며.마진률도 중요합니다. 마진이 없으면 아무리많이 팔아도 남좋은 일이죠.(온라인판매업자는 밑지고 팔수가 없습니다.ㅠㅠ), 인증받은 제품, 확실한 차별점도 중요 고려요소로 봅니다. 그리고 스토어명을 정할때 고심을 하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처음에 한번 정하면 교체가 불가능합니다. 그러기에 쉽고, 짧고 판매상품과 연관성이 있게 해야 합니다.

소비자가 상품을 검색할때 '키워드'와 '카테고리'를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당연히 키워드를 우선검색하고 명확한 목적이 없을때는 카테고리를 경로검색하게 됩니다. 네이버쇼핑은 카테고리에 키워드가 포함되므로 매칭을 잘해야 합니다. 카테고리를 잘검색해서 노출이 더 많이 될수있도록 자신의 상품의 카테고리를 끈질기게 확인해야 합니다. 키워드만큼이나 카테고리도 세밀하게 신경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네이버에서도 적합도와 인기도, 신뢰도를 점수화해서 노출순위점수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귀찮다고 무시하는 경향이 많은데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광고비를 아끼는 것이 바로 이런 요소를 신경쓰느냐 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위노출을 신경쓰고, 광고비를 쓰고 하는 이유는 본인이 판매하는 상품페이지에 유입률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유입이 많으면 구매도 많이 이루어질 확률이 높지만 그렇지못하면 유입률을 구매로 전환할수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이럴때 쓰는 방식으로, 쿠폰, 특정시간 할인혜택, 네이버페이 포인트 지급 등이 좋은 방법으로 소개됩니다.

그리고 네이버스마트스토어를 벗어나 네이버전체 활용한 방법으로 블로그에 상품을 소개해서 노출하는 방법으로 c-Rank알고리즘(전문적 주제로 지속적 글쓰기)과 DIA모델(방문자반응)을 염두에 두고 블로그를 작성하면 효과가 배가됩니다. 그리고 '모두'라는 홈페이지를 상품페이지와 연동하는 것도 노출에 유리해 집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도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제품이 노출이 됩니다. 적극적으로 sns마케팅을 하라고 추천합니다.

네이버가 쇼핑에 진출해서 이제 1위를 하고 있습니다. 입점자들은 네이버가 깔아논 판에 신나게 춤을 추면 됩니다. 그러면 네이버가 새롭게 출시하는 기능에 대해서는 익숙하고 항상 찾아봐야 매출향상으로 이어지겠죠. 저자가 "졸꾸"라는 신조어를 알려주네요. '졸라 꾸준히'의 줄인말이고 합니다. 뭐든 꾸준히 하는 사람은 성공할 것이고 바른방향이면 시간까지도 줄일수있을 겁니다. 이 책을 보기만 하면 안되겠죠. 직접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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