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
손정일 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시장조사를 할려고 하면 누구나 막막합니다. 경쟁업체나 몇군데 찾아보고 자신의 아이템에 대한 생각을 주변의 분들에게 물어보는 것과 자신의 심증과 근건없는 확신이 대부분일겁니다. 이러한 시장조사가 제대로 된거냐고 이의를 제기하면 제대로 하는 곳은 대기업이나 하는것이고 돈이 많이 드는 작업인데 가능하지않다고 답변을 하죠. <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는 빅데이터 시장조사라는 키워드로 대기업이나 스타트업이나 평등하게(?) 비용을 쓰지않고 달성할 수있는 최소한의 시장조사를 다룹니다. 시장조사가 가능한 사이트사용법, 트렌드사이트, 포탈과 댓글 후기 정리법, 그리고 시장조사를 하는 방법까지 다룹니다.
저자는 빅데이터 수집을 전문으로 하는 빅데이스 손정일대표, 경영컨설팅을 주로 하시는 한국비지니스 컨설팅 대표 강덕봉사장님, 화장품분야에서 일하시는 클리오 뉴비즈 상품개발 팀장님, 뉴미디어 마케팅 전문가이신 뉴미디어캠퍼스 낭궁은팀장님이십니다. 4분모두 뉴미디어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들로 포진되셨네요.
시장조사는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할때 고객의 요구나 필요를 찾으려고 시장의 크기, 특성, 잠재력을 조사하는 의미라합니다. 필립코틀러가 마케팅의 시작은 '시장조사'라는 말은 마케팅에 관심있는 분들은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학문의 발전은 세분화죠. 스타트업을 하는 분들도 마케팅의 시장조사는 환경분석, 고객분석, 경쟁사분석, 유통채널분석에 맞는 시장조사를 해야 합니다. 시장조사의 시작은 무엇일까요? 역시 인터넷 검색이죠. 사실 이것만 잘해도 대충~ 시장상황을 알수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검색과 구글검색방법을 알려줍니다. 저도 검색을 할때 이렇게 디테일하게 일일히 항목들을 눌러보는 편은 아닙니다만 온라인백과사전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각성을 시켜줍니다.
10여년전부터 시장조사를 할때 빼서는 안되는 분야가 '트렌드'입니다. 그래서 가장 많이 트랜드 분석에 사용하는 사이트가 네이버데이터랩과 구글트렌드입니다 정치적 이슈도 이 사이트로 점검을 할수가 있어서 매우 요긴하게 호기심을 풀수가 있었는데 시장조사에서도 키워드를 추출해서 확인해보면 유용합니다. 그리고 썸트렌드에서 평판분석, 소셜분석, 비교분석 등을 보고, 빅카인드에서 전문 뉴스검색도 살펴볼수있게 해두었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들어가서 잠재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방법중에서 댓글을 보는 방법으로 블로그와 카페에서 글과 댓글을 보라고 합니다. 물론 돈을 받고 상품광고로 글을 올리는 글도 많지만 자신의 느낌을 쓰는 후기도 많습니다. 그리고 광고글도 댓글은 소비자의 의견인 경우도 많으니 놓치면 안됍니다. 그리고 소비자의견중에 sns는 매우 중요도가 올라고 있습니다.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이 중요하고 경쟁상품에 달린 후기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댓글을 수집해주는 프로그램도 시장조사에 매우 유용할겁니다.
신제품개발팀은 대부분 시장조사는 필수일겁니다. 개인차원에서 발명을 할때도 이제는 이러한 시장조사는 꼭 해야할 코스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품과 서비스는 독단으로 존재할 수없습니다. 고객이 있어야 하고 시장이 존재해야 합니다. 이것을 확인을 수있는 방법을 <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배가 됐습니다>에서 빅데이터 온라인 시장조사를 다뤘습니다. 두껍지 않으니 쉽게 좋은 정보를 확인하여 실무에 활용할 수있는 점이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