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tart up 블로그 글쓰기 나만의 콘텐츠로 성공하기 - 블로그 마케팅의 모든 것 ㅣ Start up 시리즈
남시언 지음 / 아티오 / 2021년 5월
평점 :
블로그 글쓰기' 시작하기는 쉽지만 그것을 지속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도 4년차쯤 되는 블로거이지만 시작했던 초심은 저도 사라지고 책을 읽으면 평을 올리는 서평블로거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ㅠㅠ 물론 저자가 이야기한대로 귀찮음도 크게 한몫했지만 어느틈엔가 초창기에 블로그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도록 공부했던 기억들이 많이 흩뜨러져있습니다. <Start up 블로그 글쓰기 나만의 콘텐츠로 성공하기>는 귀찮이즘에 빠진 저같은 블로거에게는 초심을 처음 블로그로 입성하는 사람에게 블로거로써 좋은 습관을 가지도록 방문자를 늘리고 포스팅이 상단에 노출될 수있는 블로그 글쓰기를 달성할 수있는 기본을 다져줍니다.
저자 남시언은 87년생으로 경북콘텐츠진흥원 차장을 역임했고 현재는 프리미엄콘텐츠 제작소 히트메이커스 대표로 남시언닷컴을 운영하는 파워블러거이고 콘텐츠 마케팅으로 강연을 하는 분입니다. 유튜브도 남시언콘텐츠랩으로 약2만명의 구독자를 모은 sns마케팅의 최전선에 서계신 분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글을 꾸준히 써야 합니다. 이것이 안된다면 블로그에는 방문객(독자)이 오지를 않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귀찮음을 이겨내야 합니다. 그럼 무엇을 써야 할까. 남들이 원하는 글을 써서는 오래쓸수없다고 합니다. 자신의 글을 쓰고 좁은 주제보다는 넓은 주제를 다루라고 합니다. 전문적인 주제에 대한 글을 쓰는 블로그라고 해도 맛집이나 여행 등에 대한 글을 쓰더라도 주제에 벗어난 것이 아니라 글을 계속 쓸수있는 에너지를 주고 방문객들의 범위도 넓힐수있는 좋은 계기가 됩니다. 그것이 더욱 매력적으로 만든다고 강조합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매일 글을 쓰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단 10분이라도 아무글이라도 써서 올려야 블로그가 노출이 더욱 좋아집니다. 이것은 최적화를 위한 첫걸음이고 100일정도 노력을 해야 합니다.
저자는 블로그를 쓸때도 제목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어쩌면 글쓰는 시간보다 제목정하는데 더욱 신경을 쓰라합니다. 저는 이 제목을 정하는데 아무 생각없이 정할 때 많음을 반성하게 되네요. 제목을 잘못정해서 방문객이 오지 않는다면 콘텐츠로써는 의미가 줄어듭니다. 평범한 글이라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 글을 써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창의력을 강조합니다. 창의력은 콘텐츠를 차별화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에다가 짧고 명쾌함이 중요합니다. sns중에 틱톡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도 짧고 확실하게 임팩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글쓰기콘텐츠를 할때 주의해야 하는 점은 콘텐츠가 무료가 아니라는 겁니다. 많은 콘텐츠가 비용이 투자된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무지하게 끌어다 쓰다가는 큰코를 다칠수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쓸때 항상 명심해야 할 부분은 사람들이 열심히 처음부터 끝까지 글을 읽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더우기 모바일로 볼때는 글보다는 사진을 쓱하고 스크롤을 내려버리죠. 독자들에게 어필할 시간은 극도로 적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강력한 어필을 준비하라합니다. 사진1장에 글 2-3줄이 적당하다합니다. 최대한 지루함을 주지 않고 독자들이 정보를 얻을 수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그리고 대도록이면 소제목을 달아서 어느 내용을 설명하는지 강조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사진은 직접 찍은 사진을 이용하고 무료이미지사이트를 이용을 권합니다.
끝으로 네이버블로그에는 잘못된 소문이 있다고 합니다. 수정하지 말라, 마케팅글을 쓰면 안된다 등 최xx, 저xx 등의 단어죠. 저도 못사용하네요.ㅎㅎ 저자분은 전문가시니 정담을 제시했을 거라 생각합니다만 블로그에 신경을 쓰는 분들은 자신의 블로그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소문이 난 내용은 무시하기 힘들죠. 오랫동안 공들여 끼어온 블로그에 나쁜 영향이 혹시라도 끼쳐질까봐입니다. 하지만 그런 풍문을 미신처럼 믿으면 곤란하긴합니다.
블로그는 꾸준히 쓰고 진솔한 글쓰기를 한다면 블로그운영사에서도 패널티를 줄 이유는 전혀 없을 겁니다. 제목과 내용 그리고 저자게 제시하는 문단구성들을 신경쓰면서 열심히 꾸준히 글을 쓰다보면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블로그가 되어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