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제국의 성공 시나리오 -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IT 최강자가 되기까지!
다나카 미치아키 지음, 이용택 옮김 / 이너북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랫폼 제국의 성공 시나리오>는 미국 최대의 빅테크기업 구글, 애플,아마존, 페이스북 등 소위 GAFA라고 불리는 기업의 성공 방정식을 알아봅니다. 이 4기업의 매출액합계가 7730억달러이고 시가총액으로는 약5.2조달러가 되는 미국과 글로벌을 선도하는 매머드업체들입니다. 이들 기업의 비즈니스모델, 재무전략, 조직 매니지먼트 등을 통해 이들 기업이 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림과 도식등을 사용해 보고서형식으로 보기 좋게 정리했습니다.

저자 다나카 미치아키는 머징 포인트 대표이사로 시카고대 MBA에서 공부했고 미쓰비시도쿄은행, 씨티은행 부사장, BOA 금융 부장, ABN암로증권 본부장을 역임한 재무통입니다. 전작으로는 <아마존뱅크가 온다><손정의 투자대전략>등이 우리에게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미국은 2000년초반에 닷컴버블이 심각했고 많은 기업들이 그 당시 붕괴되었습니다. 하지만 GAFA라는 기업은 버블을 뚫고 세계최고라는 성공신화를 쓴 기업들입니다. 저자는 이 기업들을 손자병법의 '도','천','지','장','법'을 응용하여 '도'는 미션, 비전, 가치,전략이고, '천'은 타이밍전략, '지'는 유리한 환경을 이용하여 불리한 환경을 극복하는 전략, '장'은 리더십, '법'은 비즈니스모델로 5가지 프레임워크을 제시하여 빅테크기업을 분석합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비즈니스모델의 모델인 9캠퍼스못지 않게 기업을 쉽게 이해할 수있습니다.

구글은 검색엔진에서 시작했지만 지금은 4차혁명분야에서 손안되는 분야가 있는가 할 정도로, 알파고, 자율주행차사업(웨이모) 등으로 미래 먹거리를 만들고 있고 애플은 아이폰과 코로나로 인해 노트북판매로 서프라이즈한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그들이 쓰는 고부가가치 전략은 충성고객들의 영혼까지 끌어모으는 수준입니다. 애플은 아이폰의존을 벗어나기 위해 구독경제를 구축하려고 노력중입니다. 페이스북은 27억명의 사용자가 힘이죠. 인스타그램, 미국의 카카오톡인 와츠업 등이 페이스북왕국을 만드는 버팀목이죠. 이번 분기에 광고수익이 늘어서 좋은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아마존은 이제 온라인쇼핑몰이 주력이 아니죠. AWS라는 클라우드사업이 놀라운 수익을 내고 있고 이 기반에는 진정한 고객지향, 절차화에 대한 저항, 최신트랜드에 대한 신속한 대응, 최고의 의사결정시스템으로 업계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스피커 알렉사를 플랫폼화해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계속 추가하고 있습니다.

조직면에서는 구글의 20%법칙, 페북의 해커웨이사상, 애플의 플랫형조직, 아마존의 피자두판 회의술등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이들 GAFA를 쫒는 업체로 넷플릭스, 테슬라, 중국업체로 알리바바, 텐센트, 화웨이, 일본의 소프트뱅크, 토요타, 소니 등을 언급합니다.(일본책이라 그렇겠죠)

읽으면서 들었던 의문중에, 애플은 HW아닌가라는 의문이 들수도 있습니다. 매출이 주로 아이폰과 맥북에서 나오기 때문이죠. 요즘은 애플워치도 무척 많이 판매가 됩니다. 그러나 그 내부 생태계는 앱스토어와 애플뮤직이 데이터라는 피를 흘려주는 혈관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MS와 많이 비교가 됩니다. MS는 대부분 매출이 SW에서 발생하고 시가총액도 이 기업들과 유사하지만 GAFA나 FANG기업에 끼지 못하는 이유는 기존의 대기업냄새가 너무도 심해서일까요. 다만 부정적인 논란인 반독점법에서는 MS가 걸었던 고생길을 페이스북과 구글, 애플 등이 같이 따라 걷고 있습니다. 이제 반독점법 소송의 서막이 올라갑니다. 다만 저자의 시각으로는 이들기업의 약화는 중국기업의 득세로 이어질수있기에 미국법원과 의회도 GAFA기업을 반독점법으로 옥죄는 것이 그리 쉽지 않을것으로 전망합니다. 이들 어려움도 4기업이 신처럼 떠받치는 고객제일주의가 해결책을 낼 것이라 합니다. 이들기업을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기업도 무엇을 최우선으로 세워야 할지 분명합니다.

책을 다읽고 든 느낌은 GAFA를 키워드로 한 책들이 정말 많이 쏟아졌는데, <플랫폼 제국의 성공시나리오>에서 다이제스틱하게 정리한 느낌이 강합니다. 이 책을 먼저읽고 집중적으로 빅테크업체를 살펴봐도 좋을 만큼 GAFA기업의 영향력은 현재뿐아니라 앞으로 20년을 책임질 존재인것은 부인하기 힘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