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to 파이썬 - 338 예제로 완성하는 파이썬
황재호 지음 / 인포앤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파이썬 책들이 출간되어 있습니다. 초급과정도 있고 중급과 고급도 있을 겁니다. <Introduction to 파이썬>은 기초수준문법에 중요한 예제 338를 통해 실무에 더 강할 수있도록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파이썬은 이제 대부분의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고 배워야 하는 교양(?)처럼 되고 있습니다. 파이썬을 통해 게임을 만들던, 데이터분석을 하던, 인공지능수준으로 가기위해 꼭 알아야할 내용을 숙지할수있도록 했습니다.


저자 황재호님은 경희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시고 석사와 박사를 하셨고 KT연구개발본부 연구원으로 근무하시면서 다양한 SW와 HW를 개발했고 그후 강의와 콘텐츠개발에 힘쓰고 계십니다. 저도 이 분의 책 <HTML/CSS입문 예제중심>도 재미있게 공부했습니다. 벌써 13권째의 책을 출간하셨습니다.


파이썬은 1991년 네덜란드 프로그래머 귀도 반 로섬이 개발했습니다. 이제 겨우 30년쯤된 컴퓨터언어입니다. 최근에 개발된 점에 비해 그 확산속도는 놀랍죠. 직관적이고, 널리쓰이고, 개발환경이 좋고 강력하다는 찬사를 들으며 대세언어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물론 실제 개발자는 C와 C++, JAVA를 해야하지만 그외의 관련자들은 파이썬이면 충분할 정도로 유용한 언어라고 합니다 교재는 파이썬 3.9.0을 설치하고 사용환경은 IDLE를 셀로 사용을 합니다. 저장은 IDLE에디터를 씁니다.


조건문,반복문은 코딩에서 기초중에 기초지만 조건 반복문을 제대로 쓰지 못한 다면 기본적인 알고리즘문제를 손도못댑니다. 이것을 이해시키기 위해 예제의 코딩을 라인별로 설명을 달아서 왜 다음결과로 이어지는지 중요하기에 디테일하게 이해시키기위해 저자도 신경을 썼습니다. 그리고 리스트, 튜플, 딕션어리는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중요한 단위입니다. 이 기능은 데이터를 처리할때 한번에 처리할수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안에서 추가, 수정, 삽입, 삭제가 가능합니다. 튜플은 ()를 사용하고 수정과 추가가 불가능하다는것이 큰 특징이죠. 이로 인해 검색시 리스트에 비해 속도가 높다고 합니다.


함수는 사용자함수와 내장함수가 있고 함수에 쓰이는 변수로, 매개변수와 지역변수 그리고 전역변수가 있는데 이들이 헛깔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개변수는함수의 형식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되죠. def 함수명(매개변수명):입니다. 파라메터라고 영어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전역함수는 메인루틴에서 사용되는 함수이고, 지역변수는 함수내에서 사용되는 함수를 칭합니다. 여기서 헛깔려버리면 전역변수에 걸려야 할것이 지역변수에 걸려서 사용되는 황당한 상황에 어리둥절할수있습니다.

함수활용에서 선형탐색과 이진탐색의 비교를 통해 시간과 정확도를 확인하여 코딩작동방식도 이해할수있습니다. 파이썬에서는 함수이용을 모듈을 사용합니다. import math, time, datetime, random의 이용법과 활용법을 알려줍니다. 이런 방식을 잘알아야 파이썬을 한다면 꼭 알아야할 pandas, numpy, seabone 등의 패키지모듈에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저도 여러권의 파이썬서적을 완독을 했습니다만 바로 실무에 쓰지 않기에 쉽게 배운 지식이 연기처럼 사라지는 경우가 너무도 많습니다. 그렇다고 같은 책을 또 보자니 지루함이 함께 하죠. (물론 그러면 안되는데요) 예제가 퀴즈, 코딩연습, 연습문제를 통해서 익힐수있어서 기초능력을 유지하면서 제가 잘하고 싶은 데이터분석에 좀더 가까이 갈수있는 탄탄한 기초를 만들수있는 기회였습니다. 혹여 예제를 칠 시간이 없다면 홈피에서 소스파일을 다운받아서 하나씩 눌러보면서 답과 형식을 꼭 하는 것이 좋겠죠. 저는 너무 긴것을빼고는 모두 쳐봤습니다. 직접 치는것이 정말 배우는 것죠. 이 책정도도 제대로 이해하지못하고 다음단계로 가는것은 그냥 꿈이고 욕심일듯합니다.꼭 확실히 알아야 할 부분을 모아두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