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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조사 잘하는 습관 - 시장 조사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ㅣ 좋은 습관 시리즈 7
김윤태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0년 11월
평점 :
제품과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하기위해서는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마케팅도
비용이기에 비용을 전혀 안들이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자 마자 날개돋인듯이 팔려나가면 좋지만 그런일은 낙타가 바늘구멍뚫기만큼이나 로또 1등
당첨되기 만큼 힘듭니다. <시장조사잘하는 습관>은
시장조사가 처음인 마케팅담당 신입사원들이나 급작스럽게 마케팅을 해야 하는 사람들에 눈높이에 맞춰서 핵심적인 방법과 경험자로서의 팁과 마인드를 간추려서 시장조사를 좀더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시장을
조사하고 소비자를 이해하는 습관"을 몇가지라도 익숙해지길 바라고 있습니다.
저자 김윤태박사는 소비자마케팅 전문가입니다. LG생활건강, CJ CGV, 삼성물산, 정관장에서 마케팅 브랜드매니저를 역임했고
시장조사도 수백회이상 시행한 경력자이십니다. 한양대 경영학과에서 박사를 획득하셨고 (주)헬스밸런스 CMO로
계십니다.
두껍지 않은 책인데, 시장조사의 전반적이고 중요지점을 활용할 수있도록
저자가 체계적으로 구성을 했습니다. 순서는 관찰, 이해, 분석, 응용, 전달순으로
방법, 팁, 마인드와 살펴야 할점까지 알려줍니다. 책에 나오는 내용은 아니지만 디자인씽킹이라는 기법이 요즘 관찰기법으로 많은 관심을 받습니다. 소비자를 공감점을 찾는 것이 디자인씽킹의 핵심일겁니다.이 공감점을
찾기위해서는 우선 관찰을 해야 합니다. 관찰도 노력해야하는 습관입니다.
저자는 관찰을 '숨은그림찾기'에 비교합니다. 그리고 제대로 하는 관찰은 '차이를 느끼는 것'이라고 정리합니다. 차이까지 느끼는 관찰을 위해서는 좋은 질문이 필요하고
관심과 애정이 있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있습니다. . 신제품이 나오면 100가지 차이점을 적어보라는데 공감합니다. 시장조사를 할때 가장
많이 해야 하는 것이 '데이터를 만드는것'입니다. 이것을 위해서 가장 많이하는 작업이 엑셀작업이고 피봇테이블을 잘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실무에서 피봇데이블을 이용하면 좋은 평가를 받는데 제대로 이용하는 직원도 잘없죠. 심리적인 진입장벽이 있다는 거죠. 이것만 넘으면 전문가의 영역으로
달려가는데요. 이 테이블만 만들수있다면 끝이 아니죠. 분석을
하고 보고서를 만들어야 합니다.
시장조사를 할때 필수적으로 쓰는 정성적 방식이 FGI입니다. 포커스그룹인터뷰죠. 이 작업은 비용도 들어가고, 자주시행하기에는 부담도 되기에 FGI시행시 참가자들에게서 많은 아이디어를
뽑아내야 합니다. 그것에 대한 노하우를 시작부터 종료까지 정리해줍니다.
브 저레인스토밍도 많이 사용하는 정성적방법중 하나죠. 그리고 정량적 방법입니다. 정량적 방법의 5단계와 정량적 조사를 하는 질문사항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사실 상사가 정량적 조사를 해보라고 하면 뭘 조사를 해야하는지도 떠오르지 않아서 잘못된 포커스의 조사를 하거나 상사에게
다시 물었다가 깨지는 경우가 발생하죠. 짧고 살짝 맛만보는 단계지만 엑셀로 통계분석의 전개도 알려줍니다. 정성조사나 전량조사 모두 중요하지만 정량조사에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에 정성조사를 추천합니다. 정성조사에 좋은성과를 내기위해서는 다양한 질문이
필수입니다. FGI를 한다면 시행하기 준비작업으로 절말로 많은 질문들을 만들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해야 하는 작업은 보고서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컨설팅사에게
맡겨보면 '시장조사보고서'는 정말 거창하고 화려하고 멋지죠. 대도록이면 두괄식으로 결과를 앞에 쓰고 그것에 대한 데이터를 표와 그래프를 이용하면 휠씬더 이해를 높일수가
있다고 합니다.
마케팅팀선배들은
시장조사를 해본 경력과 경험이 있어서 무엇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알고 대처를합니다만 신입들이나 경력이 없는 직장인은 이럴 맡겨야 하나 아니면
직접해야 하나부터 난감함을 느끼죠. 온라인서점에서 시장조사로 검색을 해봐도 자신에게 맞는 책을 찾는것도
쉽지 않고 선배들도 책으로 경험했다기 보다 그 회사에서 해온 방식을답습하거나 외주기관의 방식안에서 시행을 하게 됩니다. 이 책은 핵심적 코어만을 간결하게 정리해논 책이라 <마케팅조사론>,<직장인을 위한 실무 엑셀><기초통계학> 읽어보라고 권해줍니다. 책에서 다룬 책을 참고문헌을 통해서가
아니라 이렇게 찍어서 읽어보라고 권하는 건 저자가 시장조사를 독자들이 진심으로 실무에게 익히기를 바라는 진심이란 생각이듭니다. 시장조사는 사람을 만나서 의견을 묻고 결과를 통계를 내는 매우 지루하고 챙피해 질수도 있는 작업입니다. 하지만 꼭 해야 하는 작업인데, 코로나19이후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대면 시장조사를 할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를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개인을 평등하게 만들어버린 역대급 사건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저자는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야 하고 그것을 제품과 서비스에 담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저자는 그가 운영하는
좋은 습관연구소의 블로그(blog.naver.com/buildhabits)에서 관련글을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