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바뀌다 습관이 바뀌다 - 교정영어 14일의 홈트
한숙종 지음 / URBooks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이 바뀌다 습관이 바뀌다 교정영어 14일의 홈트>는 생각근육과 습관근육을 키우는 14개 홈트레이닝 방식을 배우는 영어책입니다. '교정영어'라고 하셨지만 구체적으로 발음이나 스피킹을 봐주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문제가 없는 영어'로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교정영어'입니다. 영어는 꾸준히 못하는 사람과 자신감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지옥이죠. (물론 저자는 열심히하는데도 영어가 안느는사람대상이지만 실제 이 비중은 그리 크지 않을겁니다. )좋은 강사에 좋은 교재를 통해 영어라는 높은 장벽을 올라갈수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보입니다. 영어를 배우는 방법은 정말로 많이 나와 있습니다. 교정영어를 통해 자신의 부족한면을 확인하고 학습의 새로운 의욕을돋꾸어 줍니다.

저자는 강남YBM 토익스피킹 등 20년넘는 강의경력을 지니신 스타강사출신이라고 합니다. 숙대 영문과를 전공하시고 영국 EXETER대 TESOL석사를 하신 실력파이시네요. 현재는 유알라운지라는 강의실대여공간을 운영하시고 유튜브에 유알잉그리쉬 교정영어 클립도 많이 올려두신 유튜버이십니다.

저자는 영어를 대할때 잘못된 생각 4가지를 알려줍니다. 우선 영어식사고를 모른다는 겁니다. 우리말 사고는 사람중심인데 영어식사고는 행동중심이라고 합니다. 이를 설명하기위해 make have give take의 활용성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는 문제를 알려줍니다. 우리는 여기 분위기좋은데식으로 우선 전체적인 이야기를 합니다. 그런데 미국은 전체보다는 구체적인 사실에 집중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완벽한 영어를 하려는 생각이 강하다고 합니다. 틀리는데 공포증이 있죠. 외국인들은 한국말을 단어로 나열을 해도 잘한다고 하면서 영어는 우리끼리 조금이라도 실수를 하면 씹느라(?)바쁘죠.ㅠㅠ tv에서 유명인이 영어를 구사를 하면 인터넷댓글이 가관입니다. 나는 미구에서 살다왔는데 그분 영어가 서투르다니. 하면서 한참을 지적질을 하면서 발음, 문법등에 대해 수정해줍니다. 이런 동영상은 유튜브에 너무도 많습니다. 전문 영어강사라는 분들이 이런 일들을 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문제이고 이 것을 고쳐야 한다는 거죠.

그리고 생각근육을 습관으로 만들어줄 6가지 좋은 습관을 소개합니다.이를 습관근육이라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공감하면서 듣기습관입니다." 영어를 들으면 한국어로 번역해서 생각하고 다시 영작을 하고 하는방식은아니라는거죠. 우선 들리는 단어를 적고 여러번 반복하면서 단어에 살을 입히라고 합니다. "영어로 요약해서 말하기 습관입니다 " 이방법은 세세하게 디테일하게 들어라입니다. 주제와 내용이언바란스가 난듯합니다만 ㅠㅠ 중요한건 이해죠. "원어민 영어와 비교하기 습관입니다. "영어로 듣고 읽어본후쓰면서 말하기 습관, "은 우리도 많이 하는 방법이죠. 물론 꾸준히 영어학습에 사용하지 않아서 실력이 안늘었겠죠. 정확한 발음으로 쉐도우 스피킹 습관"입니다. 이는 원어 문장이 나오면 바로 따라서 말해보는 연습입니다. 이를 통해 원어민이 사용하는 단어, 표현,문법,리듬을 체득하라고 합니다.

생각근육을 활성화시켰고 습관근육을 이해하면 본격적으로 14가지 교정영어 방법을 설명합니다. '주요4동사 Day1'를 먼저 설명합니다. make have give take입니다. 행위자와 하는 행위로 나눠서 이 동사를 설명합니다. 약속을 만들다.make 식사를 가진다.have 주사를 준다.give 보는 것을 취한다.take 등은 우리 언어습관으로는 낯설죠. 영어를 잘하려면 그들의 영어식사고에 익숙해야겠죠. '요약해서 말하기 Day6'는 공감하여 듣기(영어를듣고 들리는것만 쓰고 반복하여 짧게 문장을 완성하는것)를 하여 그것으로 다시 짧게 영어를구사해보는 겁니다. '리듬마디로 말하기Day11'는 영어문장에 있는 리듬마디를 이해하고 강세를 잘 사용하라입니다. '9칸영문법 Day13'은 칸을 3x3으로 만들어서 형용사, 명사,부사로 3열을 만들고 3행은 초급, 중급, 고급으로 영어공부를 합니다. 근육습관에 필요한 홈프방법을 매칭시켜서 공부의 효율을 올리도록 해두었습니다. 14가지 홈트레이닝방법중에 저도 아는것도 있고 모르는것도 있습니다. 저자가 권하는 습관근육중 모자란 방법에 맞춰서 공부하면 도움이 클듯합니다. 나름 영어의 문제점을 모두 분석해서 다양한 메뉴를 만들어서 독자들에게 차려놓은 잘차린 정식이란 생각이 강합니다.

요즘 구글번역으로 외국 신문도 편하게 접할수가 있고, 유튜브 영어뉴스도 자막지원이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AI의 발달이 정말 무서울 정도이고 기대도 큽니다. 하지만 영어를 잘하면 좋을 이점은 아직도 명확히 살아있습니다. 앞으로 최소 30년은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이 페이도 더 많을겁니다.AI번역기를 통한 대화는 간단한 통역수준이라 영어책을 펴고 공부를 해야 할 필요성은 너무도 선명히 존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