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들려주는 R 통계 - 샤방샤방 R Shiny 통계
김지형 지음 / 북앤에듀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계학책을 보면 넘기힘든 부분이 수식입니다. 통계를 대학원에서 전공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통계수식을 풀이하실줄아시죠. 그걸 모르면 통계전공은 아니라고 봐야죠. 하지만 비전공자의 입장에서 현업에서 통계를 이용해 논문이나 리포트를 써야 하는 입장에서는 수식은 솔직히 벽~벽~ 그런데 <아빠가 들려주는 .R통계>는 전무하다고 봐야 합니다. 제가 졸면서 본 페이지에 수식(?)이 지나갔다면 용서바랍니다.ㅠㅠ. 통계학자들이 R을 가르키면서도 수식을 쓰는 이유는 R과 통계사이의 동일성을 증명하기위한 방법입니다. 그런데 통계학을 직접전공하지 않고 R통계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다루는 입장에서는 "복붙"만해도 되는것 아닌가요. ^^저자는 아주 생기초 통계부터 요즘 머신러닝에서 핫한 의사결정나무, 예측모형까지 익힐수있고 사용할 수있도록 해두었습니다. 그리고 후배의사들을 위해서 진단관련부분도 기술해주셨습니다.

저자는 김지형 서울성심병원 정형외과과장님이십니다. 서울대출신이시고 삼성서울병원에서 전문의를 획득하셨네요. 의사선생님들이 논문을 많이 쓰시다보니 아무래도 통계데이터를 많이 사용해서 논문을 완성하시죠.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으로 R을 많이 사용하시게 됩니다. 의사분들중에 R통계책을 낸분이 있으시죠. 수원성빈센트병원 문건웅교수도 계시고, 유튜브에는 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깜신 김종엽교수도 있습니다. 통계학을 직접 전공을 하신분들은 아닐걸로 아는데, 자신이 쓰는 의학분야논문을 쓰기위해 배우신 방법이라 전문적으로 R통계를 내시는 교수님보다 휠씬 이론에 얽매이지않는 부분도 큽니다. 정말 수식없이 R만 빼먹을 수있는 방법일수도 있죠.

R을 사용할때는 통상 R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인터페이스로 R-STUDIO를 사용하는데, 이 책에서는 RShiny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요즘 시각화프로그램 마이크로소프트 BI가 핫한데 그것 만큼 쉽게 데이터를 입력해서 간단하게 시각화를 하여 사용할수있습니다. 문건웅교수도 RShiny를 이용하는 서적을 내셨는데 의사분들은 RShiny를 사용하시는 것이 트랜드아닌가합니다. ^^ 일반적인 방법인 Rstudio를 사용하는 분들은 약간 어색할수있지만 <R 통계>는 통계를 해도 해도 않는분들은 한번쯤 마스트해볼만한 내용입니다.

왕초보에서 로지스틱회귀분석, 민감성, adverse Events 등을 다루어서 진짜 초보들은 어려움을 표할수있습니다만 연구에 중요한 토대가 된다고 합니다. shiny라는 프로그램을 써서 R프로그램을 직접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에다가 현업에서 의학논문을 쓰다가 만나는 핵심을 저자는 기술했습니다. 이러 기조는 책전체를 유지합니다. 설문조사연구부터, 단변수, 다변수분석등과 최근 머신러닝에서 많이 사용하는 결정나무분석과 회귀분야에서 있이는 예측모형, 진단관련 민감도, ROC커브, Confusion Matrix도 다루고 있습니다. "아빠가 들려주는"을 제목에 붙여서 다정다감하게 세세히 알려주는 느낌을 물씬 가지게 됩니다. 아마도 딸에게 알려주는 아빠 아닐까하는 추측도 듣니다.

,저자분이 논문쪽에 매우 특화되어 계셔선지 시각화를 좀더 편하게 쓸수있는데 특화되어계시네요. 각장마다 계산결과를 시각화 그래프로 먼저 확인할 수있도록 배치해두어서 통계의 결과는 시각화에 많은 중점을 두고 계십니다. 이는 저서를 봐도 <R데이터 시각화>책을 단계별로 3권으로 내셨습니다. 이 책다음으로 좀더 다양한 표현법을 그 책으로 보완하시면 좀더 시너지가 날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