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전략가의 일 - 회사를 움직이는 제2의 리더
이나다 마사토 지음, 박제이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 전략가의 일>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PDCA때문입니다. 업무관리의 베스트 비법으로 소개되는 것이 PDCA입니다. 특히나 일본에서 많이 번성해 있죠.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 적용방법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있지 않을까였습니다. 그런데 PDCA활용법과 PDCA를 작성하는 위치에 있는 자 즉 ;참모,한국에서는 경영기획실 직원쯤될까요. 그들이 해야할 일에 대한 논의를 합니다. 일본에서 참모의 위치는 한국과 다를수있습니다. 자신이 오너가 아니라 직원이라면 어떻게 타부서사람들과 의견조율을 하고 CEO를 잘보필하여 회사를 좀더 향상시킬인가를 고민하게 해줍니다.

저자는 이나다 마사토 경영컨설턴트입니다. 맥킨지출신이고요. 와세다대학원 석사수료했고 도요타자동차에서 파견으로 컴럼비아대학에서 석사를 했습니다. 맥킨지퇴사후 침체된 기업의 경영진으로 영입되어 매출을 V반등을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008년도에 리엔지니어링 파트너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작으로 <PDCA프로페셔널>이라는 책이 관심을 끕니다.

우선 <경영 전략가의 일>은 482페이지나 되는 두꺼운 책입니다. 참모로서 해야할 다양한 내용을 소상히 담은 책이라 봐야 합니다. 참모가 왜 필요한지 부터, 참모가 가져야 할 자세, 참모가 가져야 할 업무수행 방법으로 전략은 무엇인지와 PDCA와 MECE를 사용하여 효율화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알짜입니다^^그리고 PDCA의 실천법 마지막으로 참모라는 업으로 가져야 할 마인드를 다룹니다. 우선 일본기업은 '화합'이라는 키워드가 매우 중요합니다. CEO홀로 결정하면서 기업을 황제처럼 끌고 나가는 것에 대한 반발이 굉장히 심하다는 거죠. 그래서 참모의 역할중에 '화합'이 매우중요합니다.

참모는 기업 조직에 힘을 불러넣도록 조정역할을 해야합니다. 기업이 꺼꾸러지는 이유에 조직 기능이 떨어지면 기업의 성장도 둔화되는 겁니다. 그리고 참모의 3가지역할을 생각해볼만하네요. 현상황분석, 조직낸 신경계통만들기, 우선순위정하기등입니다. 저자가 맥킨지 출신임을 직감하는 조언은, 서열이 중요한 일본기업에서 이 서열을 건너뛰라고 합니다. 나서기를 꺼리는 일본인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문제인데 한국에서는 뭐~ 조직의 트리를 깨는 행위로 비춰지면 미움을 살가능성도 보이죠. 하지만 불도저같은 추진력은필요하고 더우기 대기업처럼 보고라인이 긴 곳에서는 사업본부장에게 직접 기획서를 내보는 것도 용기일겁니다. 요즘 이직이 그리 꼬리표도 아닙니다.

전략이란 전사전략과 사업전략있습니다. 전사전략은 경영전략이고 사업전략은 출점전략, 제품전략,영업전략등으로 구분합니다.. 이러한 전략입안을 할때 PDCA를 사용합니다. 이 PDCA로 성공하려면 2개를 사용하라고 합니다. 기획단계와 실천단곙에서 PDCA전략을 쓰라는 겁니다. 기획단계 PDCA는 불안정하다고 합니다. 실천단계를 거쳐야 금과옥조가 된다는 거죠. 그리고 시장을 다양한 각도에서 보라고 조언합니다. 그래서 신시장이 보인다는 겁니다. PDCA는 이것이 실천프로그램입니다. 기획(P)하고 실천(Do)하고 그결과를 체크(C)하고 다시 실행(A)합니다. PDCA가 제대로 돌지 않는다면 현장까지 영향을 미치는 관리방식 작동을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코로나로 인해 기업들이 매출이 깊속도로 줄었습니다. 6개월이면 끝날줄 알았던 사회적 거리두기는 오히려 심화되어 2단계에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비상경영체제를 유지하고 있을 겁니다. 매출과 일이 줄어든 기업들은 구조조정의 나락으로 몰리고 있을겁니다. 이럴때 경영전략가 즉 참모의 역활이 매주 중요하지 않을까요. 위기의 힘을 모두 CEO가 안을 수가 없습니다. CEO업무 한축을 담당하는 참모는 PDCA를 통해 조직을 어떻게 다독이며 한치 앞도 안보이는 미래를 똘똘뭉쳐서 헤쳐나가는 존재가 되어야 할겁니다. 중국역사에서 최고의 책사로 꼽히는 촉나라 책사 제갈공명은 대표적인 참모겠죠. 그는 "꾸미는건 사람이되 이루는건 단지 하늘일 뿐"이라 했습니다. 참모로서 최선을 다한후에 뜻대로 안되는 건 하늘의 뜻이니 먼저 포기하지말고 참모로서 일을 배워 익히면 자신감이 생겨서 기업은 성공괘도를 탈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