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 매뉴얼 - 우리 회사의 현재 모습을 체크하는
글로비스 경영대학원 지음, 홍성수 옮김 / 새로운제안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회사가 10-20명정도면 머리좋은 사장은 사실 주먹구구로 라도 운영할 수있습니다. 회계도 대충하고 영업도 인맥으로만 해도 회사는 돌아갑니다. 조금만 머리가 좋은(IQ)가 좋은 사장이라면 팬으로 적지 않아도 머리로만 해도 마케팅, 회계, 인사 등에 큰 무리가 없을 겁니다. 하지만 장사가 너무 잘되서 50명이 넘어가면 상황이 다르죠. 규모에 걸맞는 조직이 만들어져야 하고, 업무를 보지 않으면 법적으로 문제가 크게 불어질수있습니다. 더우기 조직원수가 200명이 넘어가면 임원들은 직원들이 무슨일을 하는지 실제 파악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시스템으로 돌아기지 않는 조직은 장사는 잘되도 망할수도 있다는 거죠. 경영관리는 명확해야 해서 혼란주면 안됩니다. 형식은 경영학개론처럼 보이지만 학문적 영역보다는 실무적 영역에서 최적화된 경영학을 다룹니다.

저자는 일본 4곳에 캠퍼스를 두고 있는 글로비스 매니지먼트스쿨의 MBA 대학원입니다. 지난 4월달에는 새로운제안에서 <경영전략매뉴얼>을 출간했는데 3개월만에 <경영관리매뉴얼>을 출간했습니다. 일본에서도 사회인을 대상으로한 MBA중에는 명문으로 꼽히는 글로비스 MBA 교재로 사용하는 내용을 책으로 만들수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2018년에는 <크리티컬 씽킹> 2019년에는 <리더십훈련법>이 출간되었으니 이번이 4번째 책입니다. MBA에 관심있는 분들은 이 4권만 읽어도 MBA에 진학못한 아쉬움을 달랠수있지 않을까요.

1부에 나오는 경영전략은 <경영전략매뉴얼>과는 다르게 조명하는 입장에서 경영전략의 전체모습을 다룹니다. 현대경영에서 경영전략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업을 존속시키고 경쟁에서 이기는 방안을 내야합니다. 이럴때 방향이 중요해집니다. 최근에는 주주의 가치를 중요시하지만 주주의 가치보다 더욱 중요시해야 할것이 고객가치를 최대화해야 함을 잊지말라합니다. 전략을 세울때 전략수립프로세스를 만듭니다. 이 작업은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작업을 꼭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검증은 요식행위일때가 많죠. 사업을 구상할때 우리는 머리속이나 대화로만 구사할때가 많습니다 포트폴리오매트릭스 BCG의 PPM방식으로 검증해보는것이 실책의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2부에는 마케팅으로 4P에 접근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 책 수준의 책을 읽는 독자라면 사실 왠만한 개념은 과거에 배웠을 가능성이 높죠. 원리를 좀더 명확하게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케팅에서 '시장기회'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타사보다 자사의 경쟁기회가 높은 상황을 뜻합니다. 이 시장기회는 SWOT으로 보면 외부요인을 분석하면서 확인할수있다고합니다. 그리고 마케팅을 하면 리서치가 따라붙는데, 이를 좀더 해석하는데 집중함을 강조합니다.

3부와 4부는 누구나 어려워하는 회계와 재무입니다. 저는 회계보다 재무가 더 어렵지만 흥미는 재무가 더 있는 것같아요. 회계는 현재와 보고용이지만 재무는 현재와 미래를 판단할 때 매우 유익해 보입니다.회계의 목적은 이해관계자에게 설명을 하기 위함이죠. 설명은 의무입니다. 그래서 책임이 붙습니다. 이는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하기 위해 정해졌다고 합니다. 회계의 종류는 재무회계, 세무회계, 관리회계로 되어 있습니다. 방식은 수익과 비용을 맞추는 것이고,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 손익계산서 등을 작성하는 거죠. 직접 기업을 운영을 안해도 주식투자를 할때도 이점을 잘 알면 매우 유리하다고 하죠. 많은 사람들이 재무와 회계를 헛깔린다고 합니다. 회계는 일상적인사업활동을 규칙에 따라 기술하는것이고 재무는채권발행, 금융시장에서 자금조달 등이 있고, 재무이론에는 투자이론과기업금융이론이 있습니다. 재무에서는 리스크와 할인률에 능통해야 합니다.

5부는 인사입니다. 인사관리의 기본 목적은 "기업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서로 융합해서 경쟁우위를 구축하는것"이라 합니다. 현재 경영환경은 과거보다 사람의중요성이 더 커졌다고 합니다. 빠른 경영환경의변화는 구성원들이 좀더 빠르게 정확하게 움직여야 생존하는 환경입니다. 인사에서 많이 보는 것은 리더십입니다. 누군가는 승진을 해야 하고 승진은 좀더 많은 책임을지고 사람들과 과업을해서 수익을 내야하는 위치입니다. 리더십은 비젼을제시하고 조직원에게 전달하고 조직원들의 동기를 부여하는 겁니다. 인사에는 보상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보상에 대한 다양한견해가 있지만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보상을하죠. 보상을위해서는 보상기준, 보상항목,보상수준을 정해야 합니다. 평가와 그것을 통해 능력개발도 중요한 업무일겁니다.

사업을 하다보면 모르는것이 투성이 일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경영을 1-2년 하다보면 모두 아는 것처럼 생각할때도 있습니다. 물론 사업이 너무 잘될때 드는 생각이죠. 이럴때 실수하기 딱좋습니다. 사업적 판단은 큰 돈의 손실로 이어질수있습니다. 글로비스 경영대학원의 <경영관리매뉴얼>은 새로운 이론을 반영하는 부분보다 기존의 내용을 명확히 이해시키는 것에 더욱 강점이있습니다. 이 책은 경영학의 사전같은 느낌이 들정도로 필요한 내용을 명확하게 설명하여 확정지으려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