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비즈니스 Untact Business - 100년의 비즈니스가 무너지다
박경수 지음 / 포르체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언택트가 세계를 요동치게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위세는 인간들의 경제활동을 앚아갔습니다. 주식시장이 대폭락을 하고 많은 사람들이 죽음의 병에 감염되고 고통을 받고 죽음으로 몰아가는 혼란이 한달이상 계속 되자 기업들중에 실적으로 불빛이 밝고 어둡고가 선명하게 갈렸습니다.<언택트 비즈니스>는 바로 코로나로 인해 우리 삶을 비즈니스측면에서 바라보는 책입니다. WTO에서 팬데믹선언을 한지도 상당한 시간이 흘렀지만 감염의 확산세는 감소하지 않았음에도 각국가들은 생존을 위해 국민들의 경제활동을 피치못하게 풀어가고 있습니다. 역시 인간은 적응의 동물임을 증명하듯 사람들은 조심스럽게 이 전염병에 적응해 가고 있습니다. 요즘 코로나백신에 대한 희망적인 기사들이 많은데, 백신성공으로 완전히 공포로부터 벗어나서 컨택트가 다시 돌아오더라도 언택트의 물결은 거스르기 쉽지 않을겁니다. 언택트에 대한 시선을 접지 못하도록 저자는 정리한 미래인사이트로 새로운 프래임을 알려줍니다.

저자는 경영컨설팅을 하시는 박경수컨설턴트입니다. KAIST 미래전략대학원과 중앙대 글로벌 인적자원대학원을 졸업하셨습니다. 강의도 KT,한국능률협회컨설팅 등 A급강사들이 서는 기관에서 강의를 하셨습니다. 실무와 스팩이 있어야 설수있는 곳이죠. 이 책이 나오게 된 이유이기도 한 미래를 보는 인사이트에 매우 관심이 많으십니다. 저서도 여러권있으시고, 기획과 전략에 관한 책이고 TED관련책은 흥미롭게 보입니다. 저자의 전작인 기획책과 전략책은 따로 찾아보고 싶습니다.

코로나19가 회색코뿔소가 아니라 검은백조라는 저자의 말이 가슴이 아픕니다. 생각지도 못한 대변혁이 우리를 덮친겁니다. 전세계가 국경을 걸어잠그고 확산이 심한 도시를 봉쇄하고 사람들의 이동을 막은 적이 지난 100년간 없던 조치였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앞으로이런 사태가 반복될 가능성이 대비를 해야 합니다. 과기부에서는 8대영역별변동을 잡았습니다. 헬스케어 교육, 교통, 물류, 제조, 환경, 문화, 정보보안등입니다. 지난 몇달간 이 분야들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선명히 생각이 듭니다. 저자는 홈블랙홀, 핑거클릭, 취향콘텐츠, 생산성 포커스 등 4개 분야로 이번 사태에 대한 인사이트를 정리를 합니다. 시각이 다른 분들은 비슷한 이야기를 다르게 한다 할수있지만 프레임을 달리하면 같은 물건이라도 같은 사건이라도 다른 시각을 갖게 된다는걸 알게 됩니다.

이번 전염병으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급격히 늘었습니다. TV조선의 미스터트롯 경영프로그램은 종편사사상 최고의 시청률인 35%를 찍었습니다. 작년부터 시작한 트롯의 인기도 한몫했지만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외부 활동을 하기 힘들어 생긴 현상입니다. 저자도 홈블랙홀의 1타로 카우치포테이토를 들고 나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바빠서 살펴보지 못한 자신의 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좋은 소파에 누워서 여러가지 활동을 하는 자신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가정식에 대한 관심이 폭발을 했다고 합니다. SNS에서 가정식 간편식의 해시태그가 급격히 늘었다는 겁니다. 아마도 백종원의 인기가 아직 꺽기지 이유이기도 하죠. 백주부님 프로그램을 3개나 하고 있습니다. 이 번 사태로 큰 손실을 본곳이 헬스장이죠. 그러다보니 집에서 할수있는 홈트레이닝(홈트)시장이 팽창했습니다.사람들이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은 많은데 체육관을 못가니 비대면을 할수있는 유튜브 운동유튜버가 늘고 홈트 기구들이 많이 팔렸다고 합니다.

지난달 내가 자주가던 이비인후과 2곳이 15일간 폐쇄가 되었습니다. 감기인줄알고 이비인후과를 감염자가 방문했다가 고통이 배가 된 상황입니다. 이러다보니 집에서 치료하는 방식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었고 한국에서 저항이 컸던 원격진료도 해외 교포들에대한 시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워봇이라는 챗봇은 우울증치료방식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교육에서는 학교가 문을 닫는 정말 치명타를 날렸습니다. 6월까지 개학이 제대로 되지못해서 7월중순이 넘어가는데 아직 대학이 방학을 하지못하고 중고등학교는 방학을 할지도 의심스럽습니다. 그 사이를 온라인교육이 파고 들었습니다. 저도 해봤습니다만 ZOOM을 통한 온라인교육으로 감염병이 사라져도 구지 오프라인교육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정도로 나쁘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오프라인에서도 강사들은 프리젠테이션으로 강의를 하므로 모니터에 PT화면만 띄워두고 강의를 하면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세상은 변해가고 있습니다.

저자는 언택트의 분류로 '취향콘텐츠'를 소개합니다. 성인들이 소득도 늘고, 주52시간으로 시간도 많아지고 있어서 자신만의 취미를 가지는 경우가 많이 늘었습니다. 다양한 배울거리, 놀거리, 경험할수있는 방법이 매우 많이 늘어났습니다. 자신의 취향을 찾기를 도와주는 다양한 단체들이 등장합니다. 하비인더박스, 랜선트레바리 등이 이런경우입니다. 요리, 운동, 영화 등을 모임별로 해보면서 즐거움을 찾는 행사입니다. 몇년전부터 워라벨이라는 용어가 중요한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물론 성공하려면 워라벨부터 없애라고 하긴 합니다만 어차피 성공은 일부이고 대부분은 삶의 만족을 원하기에 자신의 즐거움을 줄수있는 다양한 꺼리를 알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대입니다.

그리고 '생산성 포커스'로 조직 및 기업에서 적용한 방식을 칭합니다. 최근에는 면접에도 AI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더우기 비대면이 중요한 최근에는 더욱 각광을 받습니다. 기업에서는 비대면을 유지한채 업무를 보기위해 재택을 많이 적용을 했습니다. 아마도 올해 말에는 이번에도 피치못하게 도입된 재택근무에 대한 평가가 쏟아질겁니다. 기업의 조직의 경중이 가려지기에 기업들의 조직개편이 뒤따를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재택을 지원해줄 다양한 툴들이 등장했습니다. 슬랙, 잔디, 라인윅스, 트렐로, 아사나 등으로 비대면으로 업무를 조율할 수있는 사내메신저입니다.

4차산업혁명 아직도 무엇인지 애매한 측면이 있는 슬러건이죠. 하지만 미국에서 쓰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나 독일의 제조4.0이 휠씬 예상이 되고 현실성있는 용어이고 상당히 진척을 보이는 분야입니다. 올해 전세계를 강타한 전염병 블랙스완은 사람인력을 줄이고 덜만나는 방향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제조업체들이 느끼는 공급차질은 글로벌공급망에서 로컬을 강화하는 측면으로 정책기조의 대변화를 가속화시킬겁니다. 소비도 쉽게 여행가기도 힘들고, 사람만나는 것도 직접대면이 떨어질수밖에 없고, 기존산업의 구도도 변화가 극심할수밖에 없습니다. 이젠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항상 미래에대한 관심과 시선을 놓치말고 인사이트를 찾아야 하는 시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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