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0 이기적 SQL 개발자(Developer) 이론서 + 기출문제 - 무료 동영상 강의 제공, 최신 기출문제 100% 복원
임호진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SQL 개발자 이론서+기술문제(2020)>은 국가공인검자격검정 SQLD 시험대비 수험서입니다.SQL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언어죠. 빅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개발자라면 무조건 이수해야 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미디어에서 데이터분석에 대한 미래 밝은 전망을 많이 소개하다보니 빅데이터분석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지만 실무에 들어가면 기업에서 선발하는 데이터분석을 뽑는 스팩이 통계학을 전공한 석박사를 많이 선호한다는것을 알면 좌절하게 되죠. 실제로는 데이터구축부터 직접 엔니지어링해야 하기에 SQL을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이것을 자격으로 취득을 해두면 취업에 매우좋은 자격이되는것으로 압니다. 시험을 준비해 온 수험자에게는 이 책이 마지막 정리를 할수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SQL을 공부하고자 하는 이론과 기출문제를 풀어볼수가있어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객관심으로도 정리해서 용어와 원리를 알수가 있어서 매우 좋은 기회가 됩니다.
저자는 임호진을 대표저자로 박종범, 강성권, 임준혁 등입니다. 임호진은 동양증권, 한국IBM, LIG시스템 등 국내굴지의 소프트웨어팀에서 경력을 쌓고, 정보관리기술사를 취득하셨고 지금도 개발과 강의를 하시고 계시고, 박종범, 강성권, 임준혁은 3분모두 성대 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과에 적을 두고 계시고 기술현장에서 활발히 활동중인 분들이십니다.
시험은 데이터모델링의 이해 10문제, SQL 기본 및 활용 40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오라클XE라는 데이터베이스를 설치를 해야 합니다. 설치와 셋업이 약간 복잡할수있는데 사진으로 잘설명이 되어있습니다. 데이터모델링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이해하는 거죠. 개념적,논리적, 물리적(순서가 중요하죠) 구조를이해해야합니다. 수험서의 장점은 강의를 노트필기로 요약해준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그 부분에 대한 문제로 시험을 대비시키죠. 데이터의 구조는 ERD라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그 순서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죠. 엔티티를 도출해서 관계의 필수여부를 표시하는 단계까지 완료가 되어야 한점 획득입니다.
시험의 80%를 차지하는 SQL기본과 활용은 오라클DB를 조작하는데 기본을 배우가 됩니다. 관계형데이터베이스의 개념이해를 시작하여 SQL의 종류 그리고 본격적으로 테이블(Create TABLE)을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본격적으로 SQL문법의 기초개념을 설명합니다. TABLE의 생성, 삭제, 삽입(Insert문),선택(Select문),업데이트을 암기시키고 Group By를 확인시킵니다. SQL활용에서 데이터들을 합하는 OUTER JOIN, LEFT(RIGHT) JOIN문같은 기본 지식은 꼭 집고 넘어가야 합니다. 저자는 SQL검정교재를 10일과정으로 최적화해두었습니다만 반복하고 틀린거 좀더 복습하면 합격이 그대의 품안에가 될거라 봅니다.
이 책에서는 SQLD취득을 위한 과정이지만 정보처리기사, 정보보안기사, 정보처리기술사, 정보시스템감리사 취득 공부에도 필수적으로 배워야 하는 내용입니다. 사실 정보의 축척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데이터모델과 그것의 관리를 기반하지않는다는 것은 상상하기 힘들죠. 가장 가까운 시험일이2020년 5월31일이고 접수마감이 17일입니다 아직 24일정도의 공부시간이 있습니다. 다시 바빠지는 5월달 공부에 몰입합니다. 이런 검정시험은 50문항에 합격기준이 총점60점이고 과목별40%만 충족하면 되죠. 저에게는 딱 60점이면 되죠..만점으로 합격하는 것은 넌센스죠..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