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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SNS 마케팅으로 돈 번다 - 네이버 블로그와 페이스북, SNS 마케팅 성공 전략
장종희 지음 / 에듀웨이(주) / 2020년 5월
평점 :
2000년이전 광고시장에는 소위 매체라는 지상광고와 방송광고시장뿐이 없었죠. 그러나 1995년 인터넷이 본격화되고 2010년이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모바일까지 확대되어 가면서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라는 소통을 목적으로하는 플래폼들이 다수 탄생했습니다. 그들은 이제 기존신문과 방송에 필적하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나는 SNS마케팅으로 돈번다>는 이제 대세가 되어 버린 SNS을 통해 어떻게 돈을 벌수있을까를 같이 고민을 합니다. SNS마케팅은 SNS운영기업과 SNS광고에 관심있는 기업들간에 시너지라는 겁니다. SNS운영기업은 주로 광고수주로 수익을 창출하고 기업들은 SNS운영기업이 관심있는 플래폼에 몰려든 이용자에 관심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할수있는 일도 아닙니다. SNS플랫폼별로 정보전달과 키워드노출, 검색방법이 모두 특성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SNS이용자의 기분을 나쁘지않는 선에서 광고효과를 극대화해 올릴수는 노하우와 팁을 전달합니다.
저자 장종희대표는 인터넷마케팅전문가입니다. 이미 3-4권의 관련저서를 내셨고, 무수히 많은 기업강의도 하는 E비즈니스계의 IT전문가입니다. SNS는 소통의 장이듯, 장대표님은 SNS로 현장에서 많은 분들과 인터넷을 고민하는 분들중 한명일겁니다. 3차산업혁명에서 4차산업혁명으로 넘어가는데 인터넷 역할은 인간에게 동맥이나 마찬가지일겁니다. 저도 SNS에 홍보하고 픈 내용들이 많은데 저자의 저서를 통해 좀더 로직에 접근해봐야겠습니다.
인터넷마케팅시 가장 신경써야 하는 것이 '키워드'죠. 이것이 제대로 설정되고 노출이 되어야 타켓 고객들에게 우리가 판매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전달할수있기 때문이죠. 새로운 신규 키워드가 생기면 항상 네이버키워드광고검색에 들어가서 검색량확인을 하는것이 유익하죠. 무료일때는 일반적인 키워드로 노출되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유료일때 광의의 키워드는 노출은 많아져도 주문으로 이어지지않으므로 비용효율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물론 무료 글쓰기만으로 광의의 키워드를 노출하는 건 노력과 시간, 노하우가 요구되죠. 그래서 저자의 책을 봐야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배워야할수있으니까요. 저자는 이 노출을 확대하기위한 전략으로 대표키워드를 중심으로 연관키워드, 시즌키워드, 세부키워드 등 페이스메이커 준비를 말합니다. 건강식품이 대표키워드라면, 가을철 건강, 혈액순환 영양제같은 식이죠. 키워드를 선정할때 꼭 검색양 검토는 필수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SNS마케팅시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글을 쓰는겁니다. 글을 쓰는것에 대한 두려움이 크죠. 글을 잘쓰는 사람이나 못쓰는 사람이나 글에 대한 스트레스는 있지만 그 걱정의 레벨은 다른거죠. 소설가들은 입뽕할때 자신에대한 이야기로 많이들합니다. 문제는 그 다음부터 무얼쓸지 소재가 고갈되겠지만, 글을 안써보신분들은 한줄쓰기도 버겁습니다. 저자는 이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형식에 얽매이지말라, 대화하듯써라,일기처럼 써라,줄여서'인사배', 즉 인물,사건,배경을 구성하라, 오감을 담으라고 팁을 줍니다. 제목잡는 방법도 재미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대부분 생각없이 제목을 달거나,좀더 경험이 있으면 키워드만 강조하는 형식을 취합니다. 글을 알고리즘보라고 쓰는게 아니죠. 독자들이 보고 관심가는 제목을 구성하는 9가지방법으로 은유형,질문형,명령형,대상강조형,편의형 등으로 소개합니다. 한가지 주제로 9가지 제목을 달수 있는 방법입니다. 쇼설스토리텔링능력을 높이는 6가지 방법이 흥미롭습니다. 어휘를 수집하라, 끝말잇기,3행시를 지어라, 사물의 속성을 파악하라,감정을 이입하라, 행동을 유발하는 반응유발형 단어를 선택하라 등입니다.
SNS마케팅에는 페북,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이 대표적이고 앞으로 계속 생겨가겠죠. 효율적으로 마케팅을 수행하기위해서는 그 SNS앱을 직접사용해보고 기능을 습득을 해야 합니다. 트위터의 @,D쪽지기능이나 입소문의 기본 RT #해시태그, 팔로워관리가 중요하죠. 네이버블로그는 댓글과 공감관리, 최적화의 개념이해,블로그의 제목달기 등이중요하다고 합니다. 네이버도 블로그안에 동영상을 링크할수있죠. SNS업체들은 계속해서 정책을 달리해갑니다. 일정정도 수준에 달성하면 매너리즘에 빠져서 중요한 정책을 무시하다 유입율에 문제가 생겨야 대응하는 경우가 있는데 기본정책은 항상 숙지해야 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해서 먹고 살아야한다면 무조건 SNS마케팅을 해야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몰리고 매일 방문하고 곳에 내가 취급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전시한다는 것은 최고의 마케팅이죠. 그렇다고 모든 광고를 유료로 할수도 없고, 글쓰기업무를 에이전트에 맡기는 형태는 돈이 있는 업체나 할수있는거죠. 페북,인스타 트위터, 블로그,유튜브 등에 문어팔처럼 연결을 해서 정보성글을 올리는 길이 바로 발빠르게 매출을 올리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