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프린트 - 변화의 시대, 최고의 전력질주 학습법!
이재훈 지음 / 비엠케이(BMK) / 2020년 1월
평점 :
4차산업혁명이라고 하면 어떤 생각이 떠오르세요? 5세대 이동통신이 일반화되고 자율주행자동차가 실제로 운행되어 편하게 자동차안에서 업무나 다른 일도 할수있고 인공지능비서가 나에게 필요한 다양한 조언을 해주어서 생산성을 극도로 향상시켜주고, AR/VR이 극도로 발전하여 이것이 현실인지 꿈인지 혼란을 만들어주어서 항상 행복감이충만한 일상을 주는 세상일까요? 물론 이런 측면도 있겠지만 몇십년전부터 SF영화들은 미래를 어둡고 침침하고 암울한 영화가많았습니다. 물론 영화라는 장르상 갈등이 필요해서겠지만 불안때문일겁니다. VUCA라고 변덕스럽고 불확실, 복잡, 모호한 세상이 미래라고생각하기 때문이죠. <스프린트>에서는 초연결과 융합을 해야 생존하는, 이러한 미래상에 각자도생(?)할수있는 능력을 배양해주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학습공부법, 마인드셋, 빅픽처설계법과 논리적 프레임워크 등을 따라가면서 자신만의 성장형 전략플랫폼을 만들어가는 길을알려줍니다.
저자 이재훈은 기술경영전략컨설턴트라고 합니다. 삼성테크원과 LG전자에 근무하셨고, 그곳에서 연구개발, 기업전략, 사업개발업무를 주로하셨군요. 저자분의 과거저서를 보면 공부법에 대한 것이 2권있습니다. 학습법에 매우 관심이 많으세요. 특히나 입시생들을 위한 공부법에 많은 연구를 하셨군요. 이 책에서도 2장이 공부법이죠. 저자가 공부원리나 공부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한듯합니다.
<스프린트>의 공부법은 '목적'과 '신념'으로 출발을 합니다. 공부라는것이 사실 스스로 할 마음이 없으면 시킬수 없는거죠. 물론 맹자모친처럼 돈있는 집애들이 좋은 대학을 많이 가듯, 기본 환경이 중요하지만 그 안에서 차이는 어떤 목적과 신념을 가지고 공부를 하느냐일겁니다. 그리고 저자는 질문을 매우 부각시키며 미래의 시작점이라고 합니다. 질문으로 본질을 밝힐수있다는 거죠. 질문이 인간이 가지는 인지적 한계를 극복하는 중요한 방법이라하고 why질문법의 우수성도 언급합니다.그리고 just do IT 하는 생각이 성공에 근접하게 되겠죠.
그렇다고 학습법만 공고하다고 모두 성공할 수는 없겠죠. 여기에 적절한 마인드셋이 필요합니다. 우선 학습법에는 연역적방법과 귀납적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과거 인간의 지식발전은 연역적 방법을 사용해왔는데, 최근 알파고의 방법은 귀납적 학습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융복합과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시대에는 귀납적 합습법이 적절하다는 겁니다. 많은성공한 인물들을 보면 긍적적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를 성장형마인드셋이라고 합니다. 부정적인 마인드를 고착형이라고 합니다. 성장형마인드셋은 실패를 극복하게합니다. 애플도 많은 제품의 실패속에올린 성공방정식이었다는거죠
계획은 크고 넓게 바라보는 힘으로 표현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상상이나 꿈임 되어서는 곤란하다는거죠. 구체적인 문장, 그림 등으로 현실화시켜야 합니다.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캐롤윌슨의 EXACT나 마크머피의 HARD, 짐콜린스의 BHAG 등에서 목표를 가지는데 꼭 필요한 원칙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끝으로 저자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생존을 위해서는 성장형전략플랫폼을 권합니다. 이 플랫폼은 모듈형으로 구성됩니다. 이 모듈간의 커넥팅이 매우 중요시되겠죠. 이 안에서 확장과 자가진화가 이뤄져야 창조적파괴까지 발전을 할수있습니다. 플랫폼은 연결입니다. 이는 생태계까지도 범위를 확장해야 합니다.
<스프린트>는 생존,변화, 공부, 생각, 계획, 논리, 전략 등의 내용을 다룹니다.저자는 한가지 방법에 집중하기보다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서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주는 쪽으로 유도합니다. 그러니 책에 나온 모든 방법들을 모두 사용한다는 생각보다는 자신에 맞는 한가지만이라도 잡자는 생각이 요긴할 듯합니다. 그래서 우선 일독을 하고, 공부, 생각,계획, 논리, 전략순으로 하나씩 뽑아 읽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프로세스는 항상 중요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하느냐에 있어서 프로세스를 지켜주는것이 좋듯, 이 책도 장의 순서는 지켜주면 좀더 큰 두드림을 만날거라는생각도 듭니다. 우리는 초연결 융합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전세계 뉴스가 실시간으로 전해지고, 현재도 지속되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도 14억이라는 인구가 교통이 발전한 우한에서 명절을 맞아서 더욱 번성화했기 때문이겠죠. 끊임없이 변화가 확산되는 세상에서 생존을 위한 강렬한 나의 믿음과 신념을 강화하고 다양한 연결망을 가지는 성장형 플랫폼을 정말 필요 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