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가이드북 이젠 나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 지금 시작해도 괜찮아
신승희.황윤정 지음 / 성안당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보는 온라인쇼핑몰!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는 분들은 참 어렵게 느껴집니다. 이런분들은 구체적으로 각종 쇼핑몰수준으로 접근하게 되면 맨붕이 일어날겁니다. 최근 몇년간 쇼핑몰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된 스마트스토어를 창업부터 마케팅까지 알려주는 <이젠 나도! 스마트스토어>는 초보자에게 좋은 선생님이 되어 줄뿐아니라 대충대충 쇼핑몰을 운영해서 제대로 좋은 기능을 쓰지못해서 매출이 향상이 안되는 판매자에게도 스테일한 방법을 알려주어서 효율을 높게 끌어올릴수 있게 해주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저자는 공동저자로 우선 신승희는 20년경력의 웹사이트디자이너라고 합니다. 한양여대 겸임교수이고 각종 온라인쇼핑몰 강의를 하고 계십니다. 황윤정은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창업경영컨설팅학과 학과장이시네요. 15년이상 쇼핑몰창업컨설팅을 하셨습니다. 온라인쇼핑몰에 관한 두분모두 다양한 책을 출간하셨습니다.

옥션 지마켓 11번가 뒤에서 숨어 있던 스마트스토어가 점점 활기를 뛰고 있죠. 쇼핑몰솔루션, 입점수수료, 판매수수료가 무료라고 합니다.(연평균 약385000원정도 절약) 수년전부터 네이버가 쇼핑을 한다고 했을때부터 전문가들은 우려를 했죠. 왜냐하면 네이버가 검색을 거의 독점을 하다보니 시작만 하면 땅짚고 헤엄치기라고 했던거죠. 그래서 네이버도 조심스러웠지만 지금 당당히 앞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에 맞춰 스마트스토어에도 판매자들은 신경을 많이 써야 할겁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검색광고나많이 해서 쇼핑몰을 노출시키는 것이 신경쓰는 것이 아닙니다. 유료광고가 아니더라도 고객유인이 가능한 제목을 달고, 상품이미지도 정성스러워야하고요. 상품배치도 중요합니다. 상품상세페이지를 만들다보면 어떻게 컨셉을 잡아야 하는지도 참 막연합니다. 그에 대한 레이아웃방법도 소개됩니다. 돈안드는 방법을 기본적으로 쓰고 나머지는 유료광고를 써야합니다.

스마트스토어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딥러닝 기술을 이용한 이미지 검색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신기술이죠. 쇼핑렌즈기능이 점점 정확도가 높아져가면서 사용하는 이용자가 늘고 있다는겁니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흰색바탕에 상품을 노출해야 하는데, 이렇게 까지 못한다면 상품을 정확히 인식하는데 방해가 되는 다른 물건이 있다면 포토샵으로 정리를 해야 합니다. 얼마전부터 동영상을 업로드해서 상품의 이해를 높이도록 유도를 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을 제대로 찍고 그것을 올리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동영상을 무조건 4k고선명만을 추구하지 말라고 합니다. 이것보다 더중요한것은 촬영환경확보라고 하네요.

쇼핑몰은 누가 뭐래도 제품노출이 생명입니다. 그것을 위해 광고도 하고 가격도 조정하여 유입률을 높이는 겁니다. 유입이 많아서 전환여부에 대한 검토라도 할수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스마트스토어에서 마련한 노출방법에 이용해야 합니다. 그것이 태깅, 코디연관, 유사상품등 어떻게 해서라도 한번이라도 고객에게 우리 상품여기에 좋은 것이 있다고 알려야 매출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스마트스토어는 패널티라는 판매자경고 제도가 있습니다. 발송지연, 품절로 판매취소, 반품처리지연,교환처리지연 등은 쇼핑몰관리가 무척싫어하는 행위입니다. 물론 구매자도 싫어합니다. 항상 확인하면서 패널티를 받지 않기위해 노력해야 하고, 받게 되면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객의 문의메세지를 장기간 방치해서도 안됩니다

쇼핑몰에서 사진은 제품을 표현하는 대표적 성격을 지닙니다. 사진만 잘찍어도 고객들은 구매욕구를 강렬히 자극합니다. 사진은 그냥 막찍는다고 모두 쓸수있는 사진이 아닙니다. 노출과 초점도 맞춰야 하고 줌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자는 디지털줌보다는 발을 움직이는 발줌을 추천하네요 그것이 더욱 자연스럽게 연출이 되죠 그리고 사진구도를 12개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보면 12개구도중에 하나를 만들어서 사진을 찍으면 인상적인 사진이 나옵니다.

책 맨앞에서 저자가 만든 쇼핑몰사장되는 로드맵 10단계가 나옵니다. 계정만들고 상품촬영하고 상품등록하고 상점꾸미고 프로모션설정, 쇼핑검색광고, 주문확인과 배송, 고객관리 , 세금신고까지 알게 모르게 할일이 많은 것이 쇼핑몰사장입니다. 10단계를 6장에다가 빼곡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 나와 있는 모든 내용을 다 할수는 없을 겁니다. 스마트스토어도 시간이 갈수록 다양한 편의정책들이 시행됩니다. 공지사항을 항상 확인하면서 새롭게 런칭되는 기능은 꼭 확인해야 합니다. 해보시면 알지만 1-2년이 지나면 과거하던 방법에 매몰되면서 신규경쟁자들에게 밀리게 됩니다. 이를 막는 방법은 역시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와 방법을 계속 검토를 해야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