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님, 이달의 영업이익이 얼마입니까? - 왠지 잘 풀리는 회사에는 이유가 있다
김상기 지음 / 치읓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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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제표에는 손익계산서라고 있습니다. 총매출에서 매출원가를 빼면, 매출총이익이 나오고, 매출총이익에서 판매관리비를 빼면, 영업이익이라고 하는 표를 말합니다. 주식하는 분들은 주로 손익계산서에서 매출액과 세익이익을 중요하게 보시죠. <대표님, 이달의 영업이익이 얼마입니까?>는 바로 손익계산서에 나오는 영업이익을 관리하는 경영관리노하우를 설명합니다. 요즘 재무관리에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다보니, 이러한 회계관련 책들을 염두에 두고 공부를 할때가 있는데, 재무관리와 경영관리의 연결고리역할을 하는 건실한 재무제표관리를 위한 저자 25년간의 경영노하우를 이책을 통해 알려줍니다. 다만 제목만 보고, 영업관련, 즉 세일즈관련 서적이 아닐까 오해를 하시는 분들이 없었으면 합니다.

저자 김상기는 경영컨설턴트 및 전문 코치로 디딤돌대표입니다. 숫자인 '영업이익'을 최고의 수치로 생각합니다. <STARTUP 재무제표쉽게 끝내주기>라는 책도 저자가 출간한 것으로 보입니다. 세무사 사무실에서 상당히 오랫동안 세무처리업무를 했고, 5년전부터 경리업무아웃소싱일을 해오신, 25년경력으로, 재무관련 경영관리에 많은 방점을 가지고 사업을 진행하는 분이시네요.

언젠가 기업의 임원회의가 재무제표의 숫자를 논하지못하면 그 회사는 미래가 없다는 내용을 본적이 있습니다. 저자는 이를 기본이 철저한 회사라고 합니다. 임원이나 직원들 모두 회계의 매출액, 영업이익 등 숫자를 공유해야 그 기업은 성장한다고 합니다. 몇일전 대우의 창업자 김우중회장이 돌아가셨죠. IMF이후 수십조대의 분식회계로 대우는 산산조각이 났습니다. 물론 다른 정치적인 음모를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회계를 투명하게 모든 관련 사항을 조직원이 공유해야 함을 주장합니다. 그리고 항상 3년차로 경영계획의 세울필요성도 역설을 합니다. 계획은 방향성을 말하기 때문에 강조합니다.

주식회사의 경우 기업내에서도 업무평가를 매출로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부실을 부를수가 잇다는 겁니다. 판매이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 판매이익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요인이 직원의 이직이라고 합니다. 기업은 CEO혼자이끄는 것이 아니라는 거죠. 직원들과 합심하여 방향을 잡아야 이익이 난다는 거겠죠. 그래서 사장은 직원들에게 최선을 다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회사가 성장할때, 매출이 중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쿠팡은 시장장악력을 높이기위해 천문학적인 적자를 방치(?)하는 느낌까지 들정도로 어마어마하게 내고 있습니다. 이경쟁에서 안떨어지기 위해, 쇼셜커머스 경쟁업체인 위메프는 추가펀딩을 받고, 티몬은 다른 업체에 지분이 넘기는 M&A가 추진중입니다. 하지만 모든 분야에서 이럴수는 없죠. 대부분의 업체들은 매출보다는 1원이라도 이익이 남겨야 생존함을 강조합니다. 이를 위해 회계에 관심과 비중을 높이라는 겁니다. 회사실적을 조작하기 위해 따로 이중장부인 비밀장부를 만들게 아니라 월별손익계산서를 작성하여 경영의 방향타로 삼으라는 거죠.

그리고 CEO는 손익계산서를 보면서 매출이 증가와 감소이유를 정밀분석하여 판관비의 적정여부, 매출, 매출총이익, 영업이익의 결과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과 방안을 수립하라는 겁니다. 1년에 한번씩 회계사나 세무사 사무실에 만들어주는 재무제표책을 읽어보지도 않고 책상이나 캐비넷에 방치하지 말고, 이를 매월로 경영보고서를 만들어서 경영검토에 적극적으로 그리고 기본자료로 이용하라는 겁니다.

손익계산서를 논하고 항상 따라오는 키워드인데, 주식에서도 나오는 기업분석을 말할때, 나오는 현금흐름을 다룹니다. 주식분석에서도 중요한데, 실제 경영분석을 할때도 CEO가 매우 큰 비중을 두고 관리를 해야 할 부분이죠. 자칫잘못하면 흑자부도라는 황당한 일을 겪기때문이죠. 세금도 판매이익이 있어야 내는 것이므로, 판매이익의 성장이 이익이기에 세금도 회사를 성장하게 하는 필요경비라는 의식이라 합니다.

저자는 20년간의 세무업무경험으로 5년간 경리아웃소싱업체를 창업하여 기업들의 회계업무 실태와 재무제표를 이용한 경영관리컨설팅을 해왔다고 합니다. 고객업체들과의 면담과 기업분석을 통해 기업의 성공의 방향을 보는 노하우를 터득하여 많은 중소기업들이 이 척박한 경영환경에서 살아 남을 수있는 숫자경영법을 이 책을 통해 소개를 합니다. 회계를 제대로 기록을 하고 그것을 근거로 기업을 경영하는것이 바로 기업의 성장을 담보할 수있음을 다시한번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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