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디자인 1 ㅣ 지식을 만화로 만나다 1
김재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더 디자인 1>은 우리 세상을 아름답게 해주는 디자인을 다룹니다. 애플의 스티브잡스팁으로 시작해서, 이차세계대전에서 독일전투기로 연합군을 위협했던 매서슈미트까지 디자인이 잉태되던 이야기를 핵심만 간추려서 만화를 곁들여 들려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디자인을 소재로 한 에세이도 디자인지식을 쌓을 수있게 구성되어있습니다. 우리삶은 디자인에 둘러쌓여 살아갑니다. 놀라운 인사이트를 주는 디자인은 세계인의 사랑을 받게 되고, 평범한 디자이너들은 그 영향을 받아 복재를 합니다. 제품디자인, 패션디자인, 가구디자인, 건축디자인, 조명디자인, 자동차디자인, 무기디자인 등까지 한획을 그었던 디자인과 디자이너를 소개를 합니다. 디자이너도 이제 지성의 메인스트림에 속합니다. <더 디자인2>도 보고 싶게 하는 책입니다.
저자는 김재훈입니다. 만화가이고 일러스트레이터 겸 작가라고 합니다. 최근 작품을 보면 <과학자들><어메이징 디스커버리>등 교양만화를 출간하면서 만화를 이용해 좀더 쉽게 교양을 쌓을 수있는 작품을 출간합니다. 단순 만화가가 아니라 철학등 지적 작업에 탁월한 능력을 지닌 작가로 보입니다.
애플의 역사에서 제3의 공동창업자로 로널드 웨인이라는 기술자가 있습니다. 그는 처음으로 애플로고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현재같은 모습은 아니고, 만유인력을 발견한 뉴튼의 사과나무그림입니다. 그런데 웨인은 10%의 지분을 헐값이 팔고 회사를 떠났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세상에서 가장 운없는 사람이란 조롱하는 기사들이 그에게 넘쳐납니다. 로고에도 사람의 역사가 묻어있습니다. 현재의 로고로 만든 디자이너는 롭 제노프라고 합니다. 디자인사에서 애플의 심플한 디자인은 길이길이 남을 겁니다. 우리가 잘모르는 에피소드도 <더 디자인>에는 많이 소개됩니다.
아시아인이 좋아하는 명품가방을 이야기할때 세손가락에 들어가는 브랜드가 샤넬입니다. 가방하나에 2-3백은 평범한 수준입니다. 어마어마하게 비쌉니다. 이 브랜드를 만든 사람은 가브리엘 샤넬이죠. 샤넬은 여성들에게는 혁명가로 통합니다. 불편했던 여성의복에 편함의 권리를 쟁취한 장본인이기때문입니다. 숄더백, 투톤슈즈, 무릎길이치마, 가벼운 재킷, 20세기 초반에 여성에서 자유를 선언하게 해준 패션의 아이콘입니다. 이런 샤넬이 현재는 고가명품이라니 이것도 아이러니입니다.
2차세계대전 최강 영국 전투기 스핏파이어에 필적하는 전투기는 독일의 메서슈미트였습니다. 미적으로는 스핏파이어가 더 칭송을 받았지만 기능적으로는 메서슈미트가 우수했다는 것이 중론일겁니다. 더구나 최근 디자인경향은 기능을 고려한 디자인을 강조하는 추세여서 메서슈미트를 다시 봐야할 듯합니다. 이쁘기만 하면 안되는 것이 현재추세죠. 결과도, 영국의 스핏파이어와 독일의 메서슈미트를 비교했을때, 전투에서는 스핏파이어가 승리를 했지만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메서슈미트가 더 월등했다는 주장도 소리를 낮추고 있지 않습니다. 보조기름탱크만 메서슈미트에 달았더라면 영국은 불바다가 되었을거라는 주장입니다. 디자인에서 기능주의의 우수성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현대 디자인은 실용성, 심플함이 주요테마라는 생각이 강해집니다. 애플, 이케아, 샤넬 등은 간편함, 단순함을 대변합니다. 물론 알레산드로 멘디니처럼 과대한 장식성을 높이사기도 합니다만, 최근 한국에서 각광을 받는 일본브랜드인 발뮤다, 유니클로, 무인양품 등이 그 기세를 이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