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호르몬 - 습관과 의지를 지배하는 호르몬을 알면 ‘공부의 길’이 보인다
박민수.박민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는 참 어렵습니다. 책만 펴도 머리가 지끈지끈 거립니다. 저만의 현상은 아니고 공부와 담을 높게 쌓은 많은 분들의 어려움입니다. 사회에 나와서 많이들 후회를 하죠. 학창시절에 조금만 노력했더라면, 학생이라면 왜 이리 집중이안되고 책만 펴면 딴생각이 나는지, 그 이유와 원인을 잘 모른다는 겁니다. <공부호르몬>은 공부못하는 이유를 차분히 설명을 하고, 그러면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하게 되는지 그 방법을 프로세스관점을 담아서 현실성있게 설명합니다. 저자는 "공부는 지능이 아닌 마음으로 세우는 탑이다"라고 했습니다. 마음에 공부를 어떻게 담을 수있는지 매우 흥미로운 책이었습니다.

저자 박민수는 서울대 의대출신으로 뇌와 호르몬의 관계를 오래동안 연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공동저자 박민근은 연대국문과 출신으로 학습치료에 오랜동안 종사를 하셨고 현재는 박민근독서치료연구소를 운영하고 계십니다. 이름으로 보면 두분이 형제로 추정은 됩니다만 아이들의 학습능력향상에 많은 노력과 성과를 내시는 분들이십니다.

공부에 관여하는 호르몬으로 도파민, 세라토닌, 옥시토닌등이 있다고 합니다. 행복과 사랑관련해서 많은 들어본 호르몬들입니다. 이 호르몬이 공부를 할때도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도파민이 많이 분비가 되면 공부하면서 짜릿함을 느끼고, 세라토닌이 분비되면 90분정도 기분좋게 공부를 할수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옥시토닌이 부족하면 불안감이 높아져서 공부에 방해가 된다는 겁니다. 행복에 관여한다고 알려진 이 호르몬들이 잘 활성화되면 공부에도 무척 도움이 된다는 겁니다. 이 호르몬의 분비를 잘하면 공부를 하는 토대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쉽지가 않죠. 이들 공부호르몬이 작동하게 하려면 심층에서 단단해져버린 공부거부감부터 제거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책은 공부호르몬을 작동시키기 위해 3단계 방법을 제시를 합니다. 1단계로 우선 지친 뇌에서 휴식을 주라는 겁니다. 현대인의 뇌는 다양한 일로 항상 긴장하고 많은 데이터를 처리한다는 겁니다. 이점을 잘 정리하지 않으면 데이터에 끌려다녀서 효율이 안난다고 합니다. 우선 머리에 부담주는 방법부터 제거를 해야 합니다. 멀티테스킹을 하지마라, 스마트폰도 꺼라, 죄뇌와 우뇌를 편중하세 쓰지말라. 그리고 공부중독도 문제라고 합니다. 결국 효율이 떨어진다는 겁니다. 뇌에게 휴식을 주고 편한상태에서 반복학습을 하면 좋은 성과를 낸다고 합니다. 명상도 공부호르몬을 올리는 좋은 방법으로 권합니다.

뇌에게 휴식을 주어서 공부호르몬을 증강시켰으면, 2단계로 이제 앎의 즐거움을 되찾아야 한답니다. 우리가 가지는 공부태도에는 피상적학습, 전략적 학습 그리고 심층적 학습이있다고 합니다. 피상적이거나 전략적 학습보다는 심층적 학습이 좋은 것인데, 이 상태는 호기심으로 접근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박물관을 간다던지, 열린질문을 던져서 호기심을 끌어올려야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진짜공부는 하고싶어서 하는 공부라는 겁니다. 그래서 공부동기를 살려야 합니다. 그 방법으로 3D독서법을 권합니다. 깊게, 기쁘게 다채롭게 읽기라고 합니다. 속도이나 다독이 문제일수있다는 겁니다.

3단계로 공부체질만들기입니다. 건강한 몸을 만드는것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피곤하고 아프고 그러면 뭔 공부를 하겠습니까. 단맛이나 탄수화물이 몸을 망칠수있다는 겁니다. 단맛과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여서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수면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운동도 뇌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공부호르몬>은 공부에 도움이 되는 디테일한 방법론이 다수 소개가 됩니다. 다양한 설문조사등을 통해 현재 자신이 어떤 상태인지 가늠할 수있게 해줍니다. PLUS항목을 두어서 실천방법을 강조했습니다. 쉬는 시간에 차분히 반복해서 읽어보면 매우 도움이 될 방법이었습니다.

마지막 장에는 정말 구체적인 7주공부법을 소개합니다. 정말 속는 셈치고 7주 스터디계획표까지 제시되어 있으니 현실적으로 따라 할수있는 방법이었습니다.

공부가 문제가 된다, 공부를 잘하고 싶다하면 편한 마음으로 스터디계획표를 채워보면 좋을 듯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