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경영 - 4차 산업혁명과 파괴적 혁신 대우휴먼사이언스 22
홍대순 지음 / 아카넷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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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차산업혁명에 대한 책들이 물밀듯이 쏟아져 나왔었습니다. 현재도 그 이슈는 진행중입니다. 인간을 노예로 만든다고도 하고, 한편으로는 곧 로봇에게 일을 맡기고 인간은 놀면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기업들도 이 흐름에 뒤쳐지지않기 위해 4차산업혁명에 어떻게든 참여하여 생존하기위해 노력중입니다.그럼 어떻게 해야 4차산엽혁명에서 살아남는 길일까요? <아트경영>은 바로 기업이 가져야할 방법을 제시하는 새로운 경영전략서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더우기 파괴적혁신이 필요한 시대적 요청에 부합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저자 홍대순교수는 이대교수입니다.경영전문대학원소속으로 되어 계시네요. 아트경영, 예술경영을 표방한 이유는 4차산업혁명에서 기존의 경영방식으로는 안된다라는 선언과도 같습니다. 경영과학이라는 기존경영방식은 소위 좌뇌경영입니다. 좌뇌는 주로 수치와 논리를 주로 기반으로 합니다. 저자 홍대순은 바로 이 부분은 AI에게 내주저라는 겁니다. 이미 졌다입니다. 그럼 남는 것은 우뇌입니다. 우뇌는 감상적, 추상적, 즉흥적 비규칙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고 합니다.

아트경영의 대표적인 예가 디지털에니메이션의 최강제작사인 미국의 픽사입니다. 픽사는 시내에 필수적으로 예술교육을 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과정이 뎃생과정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스케치교육을 받아봤는데, 그 2시간동안의 몰입감이 상당했습니다. 저자는 바로 뎃생을 통해 직원들이 관찰력을 높인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관찰력이 중요하기하지만 그것을 선행하는 것이 바로 호기심임을 강조를 합니다.

예술경영이 성공을 하기위해서는 예술적 자본이 있어야 합니다. 예술적자본은 EFMC라고 합니다. 이는 감성과 긍정E, 몰입F, 내적동기M, 창의C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자본을 충분히 축적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는 인간의 본성에 기반을 둔것이라고 합니다.

이 예술적 자본을 끌고 가는 힘으로 5가지 비밀을 이야기합니다. 5가지는 관찰의힘, 감정이입, 경계파괴,우연, 추상화인데, 감정이입은 디자인싱킹에서 공감과 동일한 의미라고 합니다. 화가 세잔은 진정한 사과를 그리기 위해 자신을 사과라고 상상하며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선풍기를 제작한다면 내가 선풍기라면까지 감정이입은 아니더라도 쓰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선풍기를 보라는 겁니다. 고객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제대로 된 제품이나 서비스는 힘든다는겁니다. '우연'도 대단히 중요한 힘이라고 합니다. 재즈처럼 아주 기본적인 약속외에는 측흥적인 것처럼 자유로운 상황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글이나 3M은 주업무외에 20%시간은 마음껏 자신의 호기심연구를 할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때 상당히 의미있는 제품이 여러개 나왔다고 합니다. 저자는 이를 딴생각이라고 칭합니다.

끝으로 예술전략을 7가지 소개합니다. 예술작품을 팔아라가 있습니다. 이는 경쟁사를 이길 방법은, 점유율을 높일 방법등을 고려한 경영전략을 세우기보다는 정말 고객에게 어떤가치를 전달할까가 더욱 중요해야 한다는 겁니다. 업무수행과정을 예술과정으로 바꿔라에서 자포스의 예가 시사점이 많습니다.

조직은 항상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습니다. 한가지 대박상품이 나오고 캐시카우를 형성을 해버리면 조직은 안주해버립니다. 아트경영은 새로운 방향으로 가치를 지향하면서 근본적인 호기심으로 내적동기부터 끌어올리기에 오랜기간 유지할수있는 경영전략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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