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예체능 교사가 만든 예체능 수업을 위한 찐 실전 ChatGPT 생성형 AI 음악·미술·체육 수업에 활용하기! - 사운드로우, 밴드랩, 인크레디박스, 블롭 오페라, 미조우, 비디오 스튜, 마이크로소프트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마이크로소프트 디자이너 이미지 크리에이터, 레오나르도 AI,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캔바 드림 랩, ChatGPT, 스프레드시트, 티처블 머신 ㅣ 찐 실전 시리즈 10
장지우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음악, 미술, 체육 수업에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아이들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알려준다. 신서중학교 체육 교사, 야탑중학교 음악 교사, 교육연구사, 누원고등학교 미술 교사의 네 분이 자신의 분야에 대해 알려주기 위해 집필하였다.
'예체능 교사가 만든 예체능 수업을 위한' 과목별로 나누어서 알려주어서 활용할 수 있다. 인공지능이 바꾸는 예술 수업을 알려주시기 전에는 처음부터 인공지능에 대한 주의할 점도 알려준다. 인공지능 활용의 부작용과 제한점이다. 인공지능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학생은 창작에 대해 다르게 인지하게 된다. 예술의 가치와 의미 인식도 왜곡시킨다고 한다. 결정적으로 창의성이 오히려 떨어진다고 말한다. 독창성도 발달하지 않는다고 한다. 창의적인 일이 어려워서 AI 도움을 받았는데 점점 더 창의성이 떨어진다는 것은 어쩌면 최악의 결과가 나온 것이다. 특히 예술 분야는 더더욱 인공지능 사용에 대해 고려 사항을 알아야 한다.
수업별로 학생 활용 사례와 각종 팁도 눈여겨보게 하고 기본 구조나 핵심을 보게 한다. 평가 수식을 만드는 것은 편리하게 만들게 해준다. 스트레스시트, 엑셀 수식은 인공지능을 활용한다면 효율적으로 느껴진다. 코딩 부분도 마찬가지로 유용하다. 체육 수업에서는 동작 학습에 필요한 모델 제작으로 학생들에게 잘못된 동작을 학습시킬 수 있도록 해서 좋게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