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패션 스쿨의 기초 패턴 수업 - 초보자도 차근차근 쉽게 배우는 옷 패턴 설계 가이드
테레자 길레츠카 지음, 박민정 옮김 / 유엑스리뷰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초보자도 차근차근 쉽게 배우는

옷 패턴 설계 가이드





책에서 알려주는 설계법은 기본 원형 패턴이다. 상의, 하의를 순서대로 학생들이 배우게끔 제도와 단계로 알려준다. 목차를 보면 체계적으로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초를 단단하게 치수 재기로 배우고 상의부터 바지, 스커트와 변형까지 배워나간다.






거의 패션 전공자들을 위한 제도와 설계가 주된 내용이라서 패션에 입문하는 사람은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내용이다. 실기는 확실히 책보다는 실습으로 배우는 것이 좋지만 책으로는 선생님께서 필요한 것만 알려주신 거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교과서적 의미가 크다. 특히 학생들을 중국에서 프랑스에서 가르친 글쓴이가 학생들도 가르치고 대중도 보기 위해 만든 책이라는 점이 더욱 그렇다.





표준 치수에 근거한 패턴이나 이와 반대인 맞춤형, 그리고 중요한 전문성 삼박자가 갖추어야 진행이 가능한 제작 과정을 설명으로 이해시키고 있다. 변형에는 확장이나 기술적 절개도 포함하여 응용을 위한 기초 제작을 위해 알려주고 있다. 패턴을 수정하는 노하우나 재봉의 종류도 볼 수 있고 핏의 유형에 맞게 문제를 밝히고 파악하는 수정 방법을 배우게 한다. 꼭 패턴의 문제가 아니라 체형에 따른 문제로 인할 수도 있어서 수정 사항을 반영하는 부분을 알게 한다. 패턴을 설계할 때 미리 조치를 취하는 기법도 알려줘서 유용하고 도안을 체형에 맞춰 수정하거나 정확한 경사를 알려주는 방법으로 배워나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