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호흡 리셋 - 무너진 호흡만 바로잡아도 만성 통증이 사라진다
신효상 지음 / 이덴슬리벨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제목 그대로 호흡에 관해 고정관념과 개선 방법을 알려주며 '무너진 호흡만 바로잡아도 만성 통증이 사라진다'고 설명하는 책이다. 나이가 들면 숨 쉬는 기능도 점점 약해진다고 한다. 모든 장기에 노화가 이루어지지만 호흡 부분에도 노화가 오면 어떻게 발현되는지 궁금했다. 우선 폐의 탄력성에 문제가 생기는데 잘못된 습관이 노화를 부추긴다.

호흡에 연관되는 것이 스트레스라고 한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지만 알아차리기가 어려워서 스트레스 때문인지 알기 어렵다. 인체는 몸의 변화를 감지하고 여러 작동 원리로 스트레스를 인식한다. 일례로 화가 솟구치면 숨이 가빠지고 혈압도 올라가고 할 수 있지 않은가. 글쓴이는 호흡으로 교감신경을 다스릴 수 있는데 보통 알고 있는 심호흡이 아니다. 그러나 주의점은 산소도 과하면 독이 된다는 것이다.


과호흡이라고 알려진 증상은 각종 통증도 생기게 한다고 한다. 그리고 신경 증상도 나타낸다고 말한다. 또한 불안과 공황 증상을 심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현대인의 일상으로 인한 나쁜 자세와 습관으로 인해 나타나는 호흡과 관련된 증상의 개선 방법도 자세히 다룬다. 코는 참 중요한 기관이다. 숨을 쉬고 폐와 직접적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결국 죽음은 호흡이 되지 않기에 일어나는 일이다. 호흡이 바르지 못하면 몸 전체를 기반하는 척추에도 문제가 생긴다고 책에서 말한다. 건강한 호흡을 만들고 실천법을 배우며 기억해야 하는 상식을 알 수 있기에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