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브런치 글쓰기 - 책 출간으로 이어지는 브런치 활용법
류귀복 지음 / 더블:엔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책 출간으로 이어지는 브런치 활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는 브런치에서 개최한다고 한다. 10명의 작가를 서로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고 출간을 지원하는 제도를 갖추고 있다. 글쓴이는 조회수 3만에 연재 당일 라이킷 수 1위를 기록해서 브런치의 인기 작가로 통한다고 한다. 따라서 본 책에 그런 노하우를 보게 한다.


브런치에 글쓰기를 통해 작가가 되고, 출간도 한 자신의 경험을 소개하는 게 주된 내용인데 글쓴이의 원래 직업은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치과 방사선사라고 한다. 글 쓰는 일을 부업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도 마찬가지이지만 브런치 구독자는 특히 허와 실이 많다는 것을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글쓴이가 구독자에 열을 올리면서 깨달은 것도 상세하게 설명해서 재미있게 읽어보게 한다. 자신이 겪었던 고충이나 생각을 설명한다.


웹으로 글을 보기도 하며 소설도 읽을 수 있지만 글을 쓰는 작가가 되고 싶은 사람은 아무래도 출간을 원하나 보다. 전자책이 편리성을 빼면 사실 종이책을 작가들조차 원하는 것 같다. 그런데 출간했다고 쳐도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는 것이 거의 모든 작가라는 현실적인 이야기도 알려준다.


출판사와 매년 공모전이 있지만 글을 쓴다고 모두 출간으로 바로 이어지지도 않고 공모전을 통과해야 하기에 유념할 점과 고려해야 하는 부분을 책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보여준다. 그리고 인세 수입 같은 실질적 부분도 알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