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해진 심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 - 의사가 추천하는 혼자 힘으로
고즈키 마사히로 지음, 명다인 옮김 / 청홍(지상사)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심장을 '재활'할 수도 있을까? 의문이 들었기에 보고 싶었던 책이다. 글쓴이는 '시작하며'를 통해 심장재활법의 의의를 설명한다. 특히 제목에서 보듯이 약해진 심장을 건강하게 만든다는 것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일지 궁금한 이들을 위해 1장에서부터 심장질환의 새로운 상식을 제시한다. 특히 심장에 관해 올바른 지식을 알게하기 위해 연구 자료를 통해 증명해 주고 있다. 혼자 힘으로 심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은 운동, 식사와 같이 기본적인 사항과 카운슬링까지 함께 해서 재활의 목표를 바로 세우는 것이다.





가볍게 실천할 수 있는 심장 재활법의 운동은 3가지다. 그림이 있어서 따라 할 수 있는데 주의할 사항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우선 아는 것이라고 말한다. 누구나 심장 재활법을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안 되는 사람에 해당하는 부분을 나열해 줬기 때문에 유용하게 볼 수 있다. 또 격하게 지속하는 것이 아니라 심장 재활에서의 위험 신호를 소개하고 상한선도 알려준다. 또 운동도 중요하지만, 식사 치료도 중요하다. 그 이유는 8가지로 축약했다. 그리고 성격에 따라 심장병에 걸리기 쉬운 타입인지도 점검해 볼 수 있는 목록이 있다. 유형이 4가지인데 체크 결과로 경향을 파악하면서 연구 결과를 통한 견해를 들려준다. 추가로 Q&A 방식으로 궁금한 점을 알려주고, 과학적 자료 근거를 뒷부분에서 또 보여줘서 도호쿠대학 의학 박사의 건강한 심장 만드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