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위별 도감 :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 ㅣ 부위별 도감
코모리 다이스키 지음, 고영자 옮김 / 정보문화사 / 2024년 9월
평점 :

다양한 예시로 남자 캐릭터 그리기를 배워나가는 책이다. 이 책은 여자 캐릭터를 그리는 책도 시리즈로 있다. 얼굴은 물론이고 부위별로 배울 수 있어서 남자 신체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고, 포즈마다 알아야 할 각도 표현도 각각 볼 수 있다. 남자 캐릭터에 걸맞은 근육이나 보디라인, 그리고 소품도 소개하므로 결정적인 특성을 습득한다.


손은 관절을 파악하고 알아야 할 윤곽이 상당히 많다. 관찰력을 갖고 움직임의 범위를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하고 손 포즈와 연결시켜서 배워나간다. 손으로도 많은 느낌을 나타내기 때문에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포즈 도감을 보여준다. 또 손과 함께 상체나 얼굴 표정을 조합하여 학습하는 부분도 있어서 캐릭터에 맞는 상황 연출에 근거한 작화를 배울 수 있다.

등신은 인체의 비율을 적절하게 잡게 한다. 특히 만화적인 인물은 다리도 길고 얼굴도 작게 그리게 되는데 책에서는 기본기를 다지는 캐릭터에 맞게 밸런스를 잡는 이론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전신에서 이어지는 관절의 가동 구간으로 몸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굴곡을 부위별로 설명한다. 그래서 누워있기 같은 포즈나 기대어 있는 모습도 다양하게 연관 지어 배울 수 있다. 특히 풍부한 도감으로 여러 가지 연출을 따라 그려보게 한다. 코디, 신발 그리고 제복이나 양복도 캐릭터에 맞게 추천해 줘서 의상 부분에서는 자세히는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포인트를 설명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