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천재들의 비밀노트 350 - 천재들의 아카이브를 몰래 엿보다
마크 W. 셰퍼 지음, 박지혜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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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들의 아카이브를 몰래 엿보다'로 마케팅의 시작과 미래까지 보여주는 책이다. 지금처럼 마케팅의 시대였던 적이 없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들정도로 많은 마케팅의 도구들이 있는 시대다. 하지만 그런 것들이 모두 마케팅을 성공시키지는 않는다. 책은 생각지 못한 부분을 알려주기도 하고, 기본기의 중요성을 보여주기도 한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소셜미디어는 모든 기업에 마케팅으로 쓰이고 있다. 장점이 많은 반면 단점도 있다.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하도록 책에서는 10가지의 소셜미디어 전략을 상세하게 나열한다. 또 이 책의 특별함은 바로 소셜미디어별 분석이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플랫폼을 마케팅으로 바라봤을 때로 검토해서 활용법을 조목조목 이야기한다. 마케팅은 상황에 맞게, 예산에 맞게 움직여야 한다. 마케팅이 정의와 성과의 측정도 중요하게 말하기 때문에 책은 현실적인 조언도 넣었다. 소셜미디어가 없던 시절에 이용되었던 마케팅은 아직도 유효하게 우리 사회에 포진해 있다. 그래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을 설명하고, 방법으로써 쓰이는 마케팅의 효율적인 방안도 생각하게 해준다. '마케팅의 미래'라는 제목으로 마지막 5 파트에서는 가상 공간과 예견된 마케팅도 설명한다. 책에서는 이 책의 집필이 챗GPT, AI는 사용되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는데, 밝히지 않았어도 느껴질 법한 36명의 생생한 경력이 느껴지는 마케팅의 완벽한 통찰을 보여준다.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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