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방수 세무사의 가족 간 상속·증여 영리법인으로 하라!
신방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8월
평점 :

7장으로 나누어 상속과 증여에 관한 세법을 보여주는 책이다. 특별히 볼 것은 법인 상속과 증여까지 다루었다는 점이다. 왜 법인으로 상속과 증여를 생각해 봐야 하는지부터 설명한다. 결국 절세 때문이다. 상증세율과 법인세율을 비교하여 보여주고 개인과 법인의 합산과세도 분석해서 알려준다. 도표나 Q&A처럼 질문과 답변으로도 내용을 파악하게 해줘서 잘 모르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도록 알려주고 있다. 특히 당장에 상속과 증여의 고민에 빠진 사람이라면 더 확실한 컨설팅도 된다.

책은 전반적으로 사례를 보여주면서 절세에 대한 지식을 알려준다. 개인과 법인의 재산 이전 방법에는 차이가 있다. 크게는 세 가지로 보고 그 안에도 카테고리를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런 나열은 차이점을 세부적으로 보고 자신에게 맞는 이전 방법을 택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특히 적용 예시들을 통해 절세 효과와 상황에 맞는 최적의 방법을 찾게 한다.


핵심적인 원리를 다루고 계산 방법까지 알려주기 때문에 과세 대상에서도 꼭 알아야 하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절세 탐구'라는 부분은 세법과 원칙을 설명하고, 경우의 수를 보여주며, 규제와 제도도 파악하게 한다. 영리법인의 경우도 세무회계 지식이 필요하다. 부대비용이나 상속, 증여세 계산은 어떻게 될지 책에서 보여주고 있고,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도 열거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법인상속과 증여의 근거와 부록에 있는 개편안까지 상세하게 분석하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