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라는 대로 이루어지는 삶의 법칙 - 수천만 명의 삶을 바꾼 제임스 앨런의 인생 조언 ㅣ 세상의 모든 지혜 1
제임스 앨런 지음, 지선 엮음 / 이너북 / 2024년 8월
평점 :
일단 선택하면 결과는 바꿀 수 없다

'수천만 명의 삶을 바꾼 제임스 앨런의 인생 조언'을 들려주는 책이다. 6개의 파트로 나누어서 인생과 지혜, 성공과 자기관리, 습관, 사랑에 관해 설명한다.

불순한 생각으로 행동하면 당연히 고통스럽고 부정적인 결과를 맞이한다.
_76쪽
아무리 비밀스러운 '생각'을 한다고 해도 어떤 형태의 결과를 반드시 초래한다는 말이 기억에 남게 한다. 생각은 곧 행동일 테니, 행동 역시도 다른 사람 눈에 띄는 안 띄는 일정한 결과를 낳으며, 인과관계는 피할 수 없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재능인 양 남에게 보여주고 있는 것들이 사실은 남의 것을 보고 따라 하면서 얻는 것을 아이디어이며, 영감이라고 표현한다면 과연 어떠한 결과를 안게 될까? 남의 것을 탐하는 이유는 자신이 부족함을 감추고 싶기 때문이다. 책에서 강조하는 법칙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 이미 알고 있지만, 거부하려고 하는 부도덕과 비열함을 꼬집는다. 목표를 이루는데 결과는 중요하지 않고, 과정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미래를 거부하는 거나 다름이 없다. 세상은 어쩌면 간단하다. 부족한데 욕심이 많으면 남의 것을 훔치게 되고, 결국 감옥에 가는 것은 현실에서 볼 수도 있는 객관적 법칙이다.
모든 결과에는 필연적인 원인이 있다
_75쪽

경쟁을 교활함을 낳는다고 한다. '정직한 자는 헛수고를 한다.'는 말을 당장 잊어버리고, 경쟁하려는 생각은 결국 인생의 혼란을 가져온다고 설명한다.
어떤 생각으로 행동할 것인지는 스스로 결정해야 하는 영역이지만, 그로 인한 결과는 바꿀 수 없다는 것이다.
_76쪽

욕망을 채우는 데만 급급하면 행복은 멀어지게 된다고도 말한다. 진정한 행복은 행복을 추구한다고 오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기초가 중요하다는 것도 강조한다. 기초를 확실히 다진 후에야 돌과 벽돌을 쌓는데, 눈속임으로 작은 부분이라고 대충 넘어가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들은 더욱 큰 문제가 생기게 된다는 사실도 설명해서 삶에 대한 재정비를 필요하게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