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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생존전략 34
구스(goose) 지음 / 이음S&C / 2024년 7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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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등장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캐릭터와 이모티콘은 더 많아졌다. 소셜미디어의 사용과 맞물려서 누구나 개인 창작자를 할 수 있고, 심지어 그림을 잘 그리지 않아도 창작자로서 활동하는 사람도 있다. 물론 수익을 내고 있는 가는 완전히 다른 관점이다. 이 책은 캐릭터 '생존' 전략을 알려준다. 창작자는 누구나 될 수 있는 시대이지만, 오래 남고, 오래 기억되는 캐릭터를 만드는 사람은 극소수다. 이 책을 통해서는 본질을 살펴보면서 각종 노하우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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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테랑들이 알려주는 캐릭터의 조건을 살펴보는 것은 이 책의 묘미다. 6명의 전문가가 말하는 조언은 각기 다르지만 지향점은 같아 보인다. 이모티콘을 창작하려면 내가 이모티콘에 '흥미'를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좋아하는 일이 잘 되는 이유는 흥미가 있어서와 일맥상통하는 게 아닐까. 좋아 보이고, 쉬워 보이고, 멋져 보여서 하는 일은 한 순간은 잘 될 수도 있지만 오래가지 못하는 거와 같은 이치라고 생각한다. 특히 수익이 나더라도 떨어지는 것은 시간문제이고 들쑥날쑥하기에 유지가 훨씬 어려워지며 생명력이 짧아지는 건은 예견되는 거라는 것을 책에서는 설명한다. 그리고 현재는 캐릭터와 굿즈가 큰 시장안에 관련성을 지니게 되었는데 상대적으로 문구류는 유행에 민감하다고 한다. 그래서 생명력이 짧은 것은 놀라운 일도 아니다. 그래서 캐릭터와 이모티콘은 대중의 눈높이로 적정한 타깃을 지녀야 한다. 책에서는 그런 점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사업화, 이모티콘과 캐릭터에 대한 차이와 중요한 점까지 짚어주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