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찾아올 그날을 위하여
이토 히데노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와 고양이 수명은 길어봐야 20년. 개의 평균 수명은 14.48세, 고양이의 평균 수명은 15.45세라고 책에서는 말하고 있다. 펫 로스에 대해 책에서는 11장을 통해 소개한다. 정의부터 실태, 조사한 45인의 이야기와 펫 로스에 대한 지식을 설명한다. 반려동물과 애정과 깊으면 깊을수록, 맺은 연대가 강하면 강할수록 인간적으로 성장 폭도 크다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반려동물을 잃으면 소중한 사람을 잃었을 때의 반응과 유사하다는 연구 발표를 통해 펫 로스의 정의를 살펴볼 수 있다. 동물이 죽었다고 그럴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동물과의 교감을 느껴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경험해 보지 않으면 알 수가 없는 게 세상은 많고도 많지 않은가. 그리고 반려동물과의 마지막 교류 시간은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펫 로스에서 벗어나는 길도 달라진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반려동물 또한 마지막을 어떻게 보내고 싶은지 생각해 봐야 한다. 이별 의식도 중요하다고 말하는데 특히 '악덕 업자'를 알아보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사례가 등장한다. 반려동물의 죽음 앞에서 다가온 시간을 보낸 사람들의 이야기라서 나이가 많은 반려견을 키우거나 반려동물을 떠나보낼 때가 된 사람이 보면 좋을 내용들로 채웠다. 에세이같이 느껴져서 정확한 이론과 논리를 펼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감안하고 본다면 펫 로스의 과정을 살펴보게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