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황시대의 토지 쇼핑 - 아파트가 가고 땅이 온다 ㅣ 천기누설 토지투자 13
이인수 지음 / 청년정신 / 2024년 6월
평점 :

20년 가까운 토지 컨설팅 경력을 가진 글쓴이는 토지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요구하고, 법규와 같은 사전에 알아야 할 사항이 많다고 말한다. 특히 주식이나 아파트보다도 더 알아야 할 것이 많다고 설명한다. 부동산은 다양한 변수가 있고, 법도 수시로 바뀌고 흐름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4개의 파트로 나누어서 가치를 비교하고 경향을 파악하며 수요 변화와 전망까지도 들여다보게 해준다.


토지는 일반 부동산보다도 면밀히 살펴야 하는 부분이 많다. 그런 살펴볼 부분들을 하나씩 보여주며 심화적인 내용까지 번져간다. 토지만의 특성을 통해 건물에 대한 파장과 연관되는 요인을 살펴볼 수 있다. 책에서는 토지에 대해 알아야 할 준비 사항을 17가지로 설명하는데 지도, 데이터를 보여주며 설명한다. 이런 자세한 안내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안목을 키우는 거라고 볼 수도 있어서 그 기준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생각해 보게끔 지표나 분석자료를 활용하기도 한다. 시대에 따라서 부동산은 쓰임이 변하고, 또한 투자 목적에 의해 완전히 달라지므로 목적에 맞는 투자는 무엇인지 유의할 점까지 알려준다. 이것들을 파트 3에서 정리해 준다. 특성에 따른 수익률과 세금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보여준다. 수익의 절반은 세금이라는 말로 글쓴이는 실익에 대한 중요성도 언급해서 매 과정마다 올바른 선택인지 따져보라고 한 말이 기억에 남게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