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육아의 힘 - 건강하고 단단한 ‘마음지붕’을 가진 아이로 키우는
김선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6월
평점 :
아이들이 스마트폰에 과몰입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
아이에게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세상이
현실에서 벗어나는 도피처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77쪽

트라우마 심리 치료 전문가이자 미술 치료 권위자의 책이다. 그래서 그림 육아를 특히 심리적인 부분에서 들여다보게 한다. 한양대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 취득 후 독일 대학부속병원에서 예술치료 인턴, 일본에서 임상미술치료사 자격을 취득하고 미국 암센터에서 예술치료 과정, 프랑스 미술치료 전문과정까지 마치신 분이라고 한다. 아이들에게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시기임을 기억하고 아낌없이 아이를 사랑하며 누리길 바란다'는 프롤로그를 통해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을 역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5개의 파트로 아이들의 심리를 통해 어떤 '힘'을 얻어야 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글쓴이는 심리 전문가이기 때문에 이론적 요소도 책에서 많이 다룬다. 이런 이론은 결과적으로 단계에 맞는 아이들의 교육과 성장을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라서 그림 육아의 이유가 되어 준다.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시기임을 기억하고 아낌없이
아이를 사랑하며 누리길
프롤로그 중에서

그림은 아이들이 말하지 못하는 내면까지도 들여다 볼 수 있는 장치이다. 책에서는 예술치료의 방법들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보호받아야 할 아이가 부모와 떨어져 있다고 본다면 아이는 큰 불안감과 상실감에 휩싸일 것이다. 그것이 오래 지속된다면 부정적 문제가 하나둘씩 나오게 되는 것은 분명한 일이다. 그런데 책에서는 부모가 전화로 싸우는 모습을 보기만 해도 아이들의 스트레스 지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자료를 보여준다. 아이들에게 신뢰와 안정감은 필수 불가결한 것이라고 글쓴이는 말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일상인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스마트폰에 의존성을 가지게 되면 치명적인 결과는 낳는다. 특히 아동 스마트폰 중독은 우울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현실 도피용'으로 사용한다는 글쓴이는 설명한다. 성인들도 중독되면 문제점이 많은데 유아동, 청소년은 뇌 발달이 진행 중이라 뇌 구조까지 바꾸게 된다는 위험성도 언급해서 치료에 대한 근거도 제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아이들이 스마트폰에 과몰입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 아이에게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세상이 현실에서 벗어나는 도피처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P17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