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행기에 관한 거의 모든 궁금증 - 베테랑 조종사가 들려주는 아찔하고 디테일한 비행기 세계
신지수 지음 / 책으로여는세상 / 2024년 5월
평점 :
비행기에 관해 한 번쯤은 궁금했던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 책은 3가지 챕터로 나누어서 비행기에서 벌어질 수 있는 일들, 승무원에 대한 궁금증, 비행기라는 교통수단 자체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준다. 글쓴이는 30년 배테랑 조종사이다. 일어날 일도 다 일어난 시간일 테고, 벌어진 일도 놀라움의 연속인 시간이었을 기간이다. 글쓴이는 이 책은 유쾌하게 쓰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로 읽어보면 유쾌함 속에 오랜 경력의 조종사만이 들려줄 수 있는 폭 넓고 전문적인 이야기도 담겨 있다.
랜딩기어, 활주로, 그리고 비행기 속도를 측정하는 센서 같은 비행 구조나 기계적 이론을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예를 들어서 보여주는 이야기를 통해 비상 코드, 항법, 비행계기까지 다양하게 소개한다. 그리고 비행기에서 산모가 아기를 낳았다는 뉴스를 들어본 적이 누구나 있을 텐데, 그럴 경우 국적이 어떻게 되는지 흥미로운 주제들도 많이 다룬다. 비행기의 창문을 열면 큰 사고가 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비행 중에도 창문을 열어야 할 때가 있다고 한다. 특별한 케이스까지 소소하게 설명한다. 책에는 그림이 꽤 있어서 기술적 논리, 형태를 보여줄 때는 특히나 이해가 쉽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에세이 같으면서도 경험자의 정확한 이론이 많아서 재미있게 볼 수 있다. 조종사의 제복까지 다루는 디테일을 볼 수 있어 부제 '베테랑 조종사가 들려주는 아찔하고 디테일한 비행기 세계'가 더 의미 있게 보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