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년 차 감정평가사가 알려주는 부동산 가격의 비밀 - 한 권으로 끝내는 감정평가의 모든 것
권자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감정평가에 대한 책은 전문적인 이론서 말고는 보기 드문 편이라 감정평가사가 들려주는 부동산에 관한 지식은 조금 다른 관점의 책인 것 같아 읽어보고 싶었다. '한 권으로 끝내는 감정평가의 모든 것'이라고 말하는 이 책은 감정평가라는 세계에 대해 어느 정도 훑어보면서 직업에 대한 이해, 부동산 감정 평가에 대한 중요한 포인트도 준다.
감정평가 일은 크게 3가지라고 알려주는데 두 번째 일에서는 결국 인간관계가 핵심인 거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글쓴이도 은행 지점을 무작정 방문한 일화가 있는 것을 보면 전문가적인 스킬과 영업적 스킬을 모두 섭렵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분야가 다 그런 것 같다. 이 분야의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은 더 도움 되는 내용이 많다. 자격증 취득 후의 이야기도 있어서 노하우를 읽어볼 수 있다. 장마다 있는 '이러쿵저러쿵'에서는 중요 팁을 보여준다. 특히 감정평가의 논쟁거리나 세금에 대해 미처 몰랐던 사항도 설명한다.
감정평가는 당연히 시기에 따라 다르기도 하고, 심지어 트렌드도 있다고 글쓴이는 말한다. 거래자나 의뢰인으로서는 역으로 무얼 알아야 하고, 고려 사항까지 생각하게 해준다. 감정평가 서식이나 부동산 유형별 가격에 대한 특성과 예시는 도로, 물류창고까지 다루어 폭넓게 설명하며 전문적인 부분도 되도록 쉽게 안내한다. 그리고 글쓴이도 부동산 투자 실패의 경험이 있다고 한다. 감정평가사도 투자에 실패하는 것이 바로 부동산이다. 부동산은 상당한 지식과 실전 경험이 동반돼야 하는 분야라는 논리도 기억하게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