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미학 - 미적 안목을 기르고 싶은 현대인을 위한 최소한의 디자인 미학 지식
최경원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적 안목을 기르고 싶은 현대인을 위한 최소한의 디자인 미학 지식'이라고 하지만 꽤 심도 있는 내용이라 전공자나 관련 분야에 있는 사람에게는 특히 일독하면 도움이 될 내용이다. 아무래도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과에서 오랫동안 강의했던 '디자인 미학' 과목을 바탕으로 시작된 것이라고 하니 더욱 그렇다.




 


디자인에 종사하거나 관련 분야와 협업하는 사람들이 한 번쯤 궁금했던 사항을 잘 알려주는데 역사에서부터 예술과 디자인의 관계, 그 바탕의 디자인 이론이나 사회적 현상을 연관 지어서 말해준다. 세계의 디자인이 어떤 흐름으로 전해져 왔고 형식이나 사상들을 시대적으로 설명해 주기도 한다. 예술, 미술의 의미도 미학사를 근거로 어떤 의미를 품고 있고 우리에게는 어떤 메시지를 던지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미술도 회화, 조각 등 다양한 분야가 있는데 거기서 나오는 관련성을 현대미술, 디자인, 음악까지도 확인하며 읽어나간다.





책에서 말하는 미학적 구조는 3가지 체계가 있다. 여기에서 기업의 상관성과 디자인이 갖추는 내용이나 형식도 상세하게 다룬다. 패션, 가구, 공간과 같이 다양한 영역을 아우른다. 또 책에서는 다양한 디자이너도 나오고 사진과 도표로 감상하며 읽어볼 수 있어서 보는 재미를 더한다. 현대사회 디자인의 역할과 생각을 재조명해 보고 디자인 미학이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어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