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운동회 초등 읽기대장
신원미 지음, 강은옥 그림 / 한솔수북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운동회하면 떠오르는 건 언제나 들뜬 함성, 바스락거리는 응원 깃발, 그리고 땀방울로 반짝이는 얼굴들 입니다. 그런데 운동회의 주인공이 사람도 동물도 아닌 바로 식물 친구들이라면 어떨까요?

평소 우리가 무심히 지나치는 식물들에게 생명과 개성을 불어넣은 상상력 가득한 신원미 작가님의 가을동화책 '식물운동회'에는 밤나무, 단풍나무, 국화, 민들레, 해바라기까지 저마다의 모습과 특징을 지닌 식물들이 운동장에 모여 신나게 달리고 응원하고 넘어지기도 합니다. 서로를 격려하는 모습은 마치 우리의 모습과 많이 닮아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신원미 작가님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단풍나무 씨앗을 날리며 노는 모습을 보고 이 책을 구상하게 되었다고 해요. 식물들의 조용한 움직임 속에 담긴 자연의 놀라운 힘과 생존 능력을 어린이들에게 흥미진진하게 알려 주고 싶었다고 하는데요. 책 속 식물들의 모습을 보며 그 마음이 느껴졌답니다.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독후활동지로 독후활동을 해보았어요. 등장하는 식물과 곤충 친구들의 행동이나 상황을 보고 인물의 생각이나 마음을 상상하여 적어보기도 하고 운동회 응원가를 만들어서 함께 불러보기도 했어요. 아이들과 각자 만든 응원가를 부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답니다.

식물 운동회에 나오지는 않았지만 각자 좋아하는 식물이나 곤충이 운동회에 참가한다면 어떤 경기에 나갈지 상상해서 그림으로 그려보는 활동도 재미있었는데요. 서로 좋아하는 식물과 곤충을 그림으로 그려보고 경기 이름도 지어보면서 여러가지 식물과 곤충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았어요. 아이들과 독후활동지로 독후활동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시길 추천드려요.

자연과 함께 성장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싶은 모든 이들이 읽으면 좋은 가을동화책 '식물운동회'는 자연과 생명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 아이와 함께 공감과 협동을 이야기하고 싶은 부모님, 학교나 도서관에서 생태 환경 교육을 진행하시는 선생님, 그리고 바쁜 일상 속에서 잠시 마음을 쉬어가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우리 마음속에 자연과 생명의 숨결을 되살려주는 따뜻하고 유쾌한 이 책을 덮고 나면 길가에 피어난 작은 꽃 한송이도 더 이상 그냥 지나칠수 없을거에요.

본 포스팅은 한솔수북 서포터즈로 책을 지원받아 읽고
필자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https://m.blog.naver.com/doong2mom2_/224064446692나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