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맘 독립백서 - 7년차 싱글맘의 당당하고 슬기로운 현실 조언
비채 지음 / 푸른향기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년 전 친한 친구가 이혼을 한다는 소식을 듣고 친구에게 어떤 말을 해주어야 할까 고민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결혼 후 시댁과의 갈등으로 힘들어하던 친구였는데 아이를 낳고 얼마 후 이혼하는 모습을 보고 아이걱정을 제일 먼저 했었어요.

하지만 그것은 기우였습니다. 친구는 '아이와 행복하게 잘 살기 위해' 이혼을 결심했다고 했고 이혼 후 더 당당해지고 아이와 함께 즐겁게 사는 모습을 보며 '너의 행복이 가장 중요하다' 라는 말을 해주지 못한것을 후회했었습니다.

'싱글맘 독립백서'를 읽으며 친구가 이혼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상심이 크고 힘들었을지 그때는 그 마음을 헤아려 보지 못했습니다. 두려움과 불안으로 가득했겠지만 오로지 아이와의 행복을 바라본 그 친구가 항상 행복하기만을 바라는 마음입니다.

신간에세이 '싱글맘 독립백서' 이 책은 이혼 후 싱글맘으로서 삶을 직접 경험한 저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푸른향기 출판사의 책입니다. 책을 통해 사회속에서 당당하게 자립해서 살아가는 싱글맘의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저자가 이혼과 복직, 자가 마련에 이르기까지 7년간의 시행착오를 겪은 사건들과 아이와 함께 일상의 사소한 일들을 해결해가며 진짜 엄마가 되어가고 인간적으로도 성장해 나가는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책의 18페지에 나오는 육각형 배우자의 조건 표를 보며 요즘 MZ세대들이 이런 육각형 배우자를 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표를 보면 하나가 특출난것이 아니라 두루두루 모든 조건에서 평균이상을 가져야 하는데요.

저자가 이렇게 표를 보여주며 이야기하는 이유는 '결혼은 신중하게 선택하고 결정해야 한다'라는 뜻이였습니다. 육각형 남자만을 원한다면 결혼이 쉽지 않은 것은 당연하지만 육각형에 얼마나 해당하는지는 따져봐야 결혼생활에 후회가 적을것이라는 현실조언을 건네고 있습니다. 결혼 전인 분들은 상대방이 육각형에 얼마나 해당하는지를 보며 현명한 선택을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도서출판 푸른향기 신간에세이 '싱글맘 독립백서' 이 책은 이혼은 실패가 아니라 당당한 삶의 한 형태라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싱글맘으로 살아간다는 것 역시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회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싱글맘과 예비 싱글맘, 싱글맘의 삶이 궁금한 사람, 이혼 후 벌어지는 일들이 궁금한 분들이 읽으면 좋은 책입니다.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께 이 책을 적극 추천드려요! 아직 결혼을 하지 않은 싱글분들도 7년차 싱글맘의 당당하고 슬기로운 현실 조언이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본 포스팅은 푸른향기 서포터즈로서 책을 지원받아
필자의 주관적인 견해로 직접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