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 케이지 히메카와 레이코 형사 시리즈 2
혼다 테쓰야 지음, 한성례 옮김 / 씨엘북스 / 201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형사 히메카와 레이코 시리즈 2탄이다. 앞권 <스트로베리 나이트>를 읽은 덕분에 인물 관계도가 머릿속에 들어 있어 좀 더 편히 읽었다. 히메카와의 과거를 알면 그녀가 형사로서 갖는 마음가짐과 다짐에도 공감하기 쉬우니 가능하면 앞 권은 꼭 읽기를 당부한다. 시리즈의 묘미는 한 권 한 권 나아가면서 고정 등장인물들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하고 성장을 지켜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혹여 <소울 케이지>부터 손에 든 분이 있다면 그런 즐거움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라도 앞 권도 읽으시라.
이번 편은 전편에선 히메카와와 내내 대치하는 모습을 보여 미운털이 단단히 박혔던 쿠사카를 조금은 새로운 눈으로, 애틋하게 바라보게 되었다. 히메카와 시리즈라고 공식적으로 명명된 만큼 히메카와가 주인공이지만 이번 평은 아버지의 자식에 대한 사랑을 주제로 잡아서인지 자식을 둔 중년남인 쿠사카가 많이 부각되었다. 덕분에 그가 차가운 피의 냉철하기만 한 형사가 아니며 히메카와의 발목만 잡을 생각을 하는 비열한 라이벌도 아님을 알았다.둘은 단지 수사 방식이 달라서 충돌했을 뿐 기본적으로 사건을 해결하고 사건을 통해 자신을 성찰하는 모습은 같았다. 둘의 대치는 형사 간 수사 방법의 갈등일 뿐 선과 악의 갈등은 아님을 새삼 깨달았다고 할까. 작가는 시종일관 균형 잡힌 시선으로 각각의 등장인물을 조명한다.
히메카와 시리즈를 2탄까지 보니 어떤 구조로 짜여 있는지도 더 눈에 잘 들어왔다. 용의자와 가까운 사람들의 시점과 히메카와를 비롯한 형사들의 시점이 교차하는 방식으로 각 장마은 앞의 시점이 먼저 나온다. 그것은 이 시리즈는 단순히 히메카와의 직관적인 수사 능력을 뽐내는 원맨쇼를 보여주기 위한 작품이 아님을 방증한다. 둘의 시점을 적절히 배합하고 교차시키면서 독자가 용의자와 주변인들의 심정에 감정을 이입하고 사건의 심층 배경에 들어가게 하면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독자가 자연스레 받아들이게 한다. 이런 부분은 훌륭한 사회파 미스터리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와 동시에 형사들의 시점에선 추리물의 묘미라고 할 수수께끼 풀이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또한 두 시점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다중 시점 소설이 갖기 쉬운 약점을 넘어섰다. 그런 면에서 균형감각이 아주 뛰어난 작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도 이번 편에서 유일하게 아쉬운 점은 키쿠타와 히메카와의 지지부진한 로맨스가 아닐까. 어쩐지 시리즈 마지막 권에 가서야 둘이 제대로 이어질 것만 같아 불길하다. 줘도 못 먹냐는 소리가 입에서 튀어날 뻔했다. 한편 로맨스가 잘 성립하면서 전개가 산으로 간 많은 작품들을 떠올리면 다행스러운 일인지도 모른다.
아무튼 잘 짜여찐 추리소설을 읽는 일은 무척 즐겁다. 거기다가 감동까지 주니 얼마나 좋은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