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인들이 정치권력의 유혹을 두려워하여 카타콤에 숨어 있으면 안전할지 몰라도, 제자도는 그런 방식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우리는 예수께충성하고 예수를 본받는 삶,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게는 이상하게 보이는 확연히 빛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기독교인과 다른 이들을 구별하는 요소는 언어, 음식, 복장, 관습이 아니라, ‘특이한 삶의 방식‘과 ‘하나님 나라 시민의 이상한 특성‘이다.‘ 원한다면 이런 차이를 믿음, 사랑, 소망, 미덕으로 요약해도 좋을 것이다. 이것들은 신자가 공적 영역에서 세상을 위해 발휘하는 덕목이다. - P148
그런데 네 복음서 모두 이 사실을 단순화하지 않는다. 이것은 하나님 나라의 도래이고, 이스라엘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가 하늘에서처럼 이 땅에 임한 일이며, 다윗의 진정한 아들이자 후계자인 ‘메시아께서 그 통치를 행사하신 일이다. 하나님 나라는 메시아의 죽음을 통해 임한다. 하나님 나라가 십자가에 의해 재정의된다고 해도, 그것은 여전히 하나님 나라이다. 십자가가 하나님 나라를 가져오는 사건이라고 해도, 그것은 여전히 한편으로 끔찍하고 잔인한 불의의 행위이며, 다른 한편으로 강력하고 구원을 일으키는 하나님의 사랑의 행위이다. 이 두 가지 의미는 극적이고 충격적이지만 영구적 관계로 이어진다. 궁극적으로 십자가는 하나님 나라를 재정의하는 예리한 칼날이며, 재정의된 형태의 하나님 나라도 마찬가지로 십자가의 궁극적 의미이다. - P154
그렇다면 사랑과 감사와 친절에서 나오는 모든 행위, 하나님과 그분의 창조세계의 아름다움에 대한 기쁨에서 영감을 얻은 모든 예술 작품과 음악, 중증장애 아동에게 읽기나 걷기를 가르치는 모든 순간, 죽어가는 환자를돌보는 모든 행위, 난민을 위로하고 지원하는 모든 행위, 동료 인간을 위해 하는 모든 행위부터 창조 질서를 보존하고 아름답게 가꾸기 위한 모든 일, 성령이 이끄시는 모든 가르침, 복음을 전파하고 교회를 세우며 거룩함을 포용하고 구현하는 모든 행위, 마음의 소원을 아뢰는 모든 기도, 세상에서 예수의 이름을 존귀하게 하는모든 예배에 이르기까지,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부활의 능력을 통해 그분이 언젠가 이루실 새 창조에 포함될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선교의 논리이다. 하나님은 예수의 부활과 함께 그분의 놀라운 세계를 재창조하기 시작하셨고, 하나님의 백성이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그의 영의 능력 안에서 살아갈 때 재창조의 과정은 신비롭게 계속된다. - P161
우리가 하나님 나라 건설에 기여하기 위해 지금 하는 일은 하나님이 정하신 시간에 그 나라가 마침내 완성될 때 온전한 의미를 얻게 된다. 이것을 교회의 사명에 적용하면, 우리가 지금 여기에 그 나라의 표지를 세움으로써 하나님이 "모든 것이며 모든 것 안에 계실 때, 곧 그분의 나라가 임하고 그분의 뜻이 하늘에서처럼 땅에서도" 이루어질 때, 모든 것이 어떤 모습일지 미리 보여주어야 한다는뜻이다. 새 창조의 백성은 그 나라의 경이와 아름다움을 바라보면서 강렬한 기시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한때 들었던 기도가 다시 떠오르고, 한때 보았던 긍휼의 행위가 다시 펼쳐지고, 한때 불렀던 노래가 온 사방에 울려 퍼지고, 이전에 들었던 예수에 대한 설교가 이제 살아 움직이고, 정의를 촉구하던 외침이 이제 응답되고, 이전에들었던 것보다 훨씬 아름다운 사랑이 나타난 것 같이 느껴질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 나라 건설에 기여하는 이유는 우리가 왕을 위해 하는 일이 그분의 나라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 P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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