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이 핵심 주제어인 책의 제목을 아이러니하게도 ‘동물 너머‘로 지은 이유는 이 책에 등장하는 이야기에서 동물이 종종 동물권의 ‘동물‘을‘넘어’서기도 하지만 동시에 관련 담론의 지형 ‘너머‘ 산적한사회적 문제를 드러내고 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동물 너머‘의 ‘너머‘로 강조하고자 한것은 어떤 거창한 윤리적 전환이라기보다는 시선의 이동이다. 동물과 관련해 우리의 시선이 집중돼 있었던 그곳 너머에 다른 많은 문제가 존재하며 이것들은 다른 방식의 질문과 사유를 요구한다. - P8

지배와 소유에서 애정, 친밀감, 돌봄을 강조하는 것은 펫과의 관계에서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책임을 만든다. 그리고 이 책임은 자본주의 사회의 많은 것이 그렇듯, 관련시장이 형성되는 일과 밀접히 맞물려 있다. 바로 이 맥락에서 ‘어떻게 사랑하고 어떻게 돌볼 것인가‘는 윤리적 질문인 동시에 경제적 질문이 된다. 펫과 우리의 관계는 다른 무수한 관계와 마찬가지로 사회문화적·윤리적·의료기술적 실천인 만큼이나 경제적 실천인 것이다. - P25

그리고 그 일상의 경험은 이렇게 두서없이 산만한 대화처럼 일어나며, 그 속에는 자본과 비자본이 어지럽게 교차한다. - P37

여기서 우리는 동물에 대한 돌봄 문제를 넘어 시야를 조금 더 확장할 필요가 있다. 둔촌 주공에 남겨진 길고양이들을 돌보기 위해 사람들을 모이게 한 더 큰 맥락은 바로 1990년대 이후 도시의 일상 풍경이 되어 버린 재개발·재건축이다. 둔촌 주공과 같은 대단지 아파트는 현대 한국의 경제성장과 도시화, 중산층의 형성 그리고 그들의 계급적 욕망을 상징적으로 재현하는 공간으로, 1970년대 강남에서 시작한 신도시 개발 속에서 서울 밖의 다른 지역으로 퍼져 나갔다. - P61

축산 현장에서 개별 노동자가 감수하는고통은 신체적·정신적·도덕적 차원에서 복잡하게 얽혀 생산 및 재생산된다. 여기서 고통은 작업 자체의 고된 성격에서 기인하기도 하지만 동물복지의 차원에서 개별 동물들을 감정을가진 존재인 동시에 결국은 몇 킬로그램의 고기로 접근해야하는 모순된 상황으로부터 기인하기도 한다. 특히 도살 행위를 통해 동물들에게 고통을 가함으로써 느끼는 정서적 고통은 노동자들을 압도한다. 하지만 이 같은 차원의 고통, 즉 노동자와 동물을 묶는 복잡한 행위와 관계로서의 고통은 축산동물의개별화된 고통이나 신체적 통증을 감소시키는 데 초점을 두는동물복지 제도에서는 온전히 파악될 수 없다. - P74

따라서 인간동물 관계는 동시에 인간-인간 관계를 뜻하기도 한다. 순수하게 동물만의 문제, 순수하게 인간만의 문제란 없다. 하지만 분리의 관점에서 인간-동물 관계를 바라보고그 사이를 조정하려는 노력은 불가피하게 다양한 인간 집단들사이의 역사적 얽힘을 배제할 뿐 아니라 동물에 대한 배려라는 이름 아래 이루어지는 사회적 통제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만들어버린다. - P89

HSI의 캠페인은 복날이라는 ‘잘못된 문화’에 대한 분노와 혐오 그리고 그 속에서 희생양이 된개들에 대한 연민과 안타까움을 자극하고, 이 문화를 시급히 중단시켜야 한다는 서구의 식민주의 후) 식민주의적 감수성에 호소한다. 그럼으로써 마치 이 상황은 억압적인 유색인종 남성으로부터 희생되는 유색인종 여성을 구해야 한다는 19세기 서구의 식민주의·제국주의적 권력 담론을 전 지구화된 현세상의 인간-동물 종간inter-species 관계 안에서 재재생한다. 다시 말해 이 맥락에서 비서구의 동물은 식민주의적 구원의 대상인 유색인종 여성으로 인종화된다. - P122

인간 가족과 달리 동물 가족은 분리되면 안 된다고 주장하며 야생동물을 위한 생태 통로의 설치에 큰 역할을 했던 이스라엘의 생태학자들에게 고향을 잃은 팔레스타인인의 사회적 고통은 왜 불가피하다고 여겨지는가? 터키 해안가에서 발견된 세 살짜리 시리아 난민 알란 쿠르디의 모습은 세계 시민의 심금을 울리지만 매일 세계곳곳에서 국경을 넘다가 부상당하거나 죽는 수많은 난민과 이주민의 존재는 왜 동정은커녕 혐오의 대상이 되는가? - P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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