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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89년의 대공포
조르주 르페브르 지음, 최갑수 옮김 / 까치 / 200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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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1789년 프랑스 혁명 이후 시작된 대공포는 지방민중들로 하여금 즉각적으로 혁명적 태도들을 확립시킨 급속한 사회적 움직임이다. 르페브르는 면밀한 연구를 통해 이러한 현상에 대해 두 가지 오류를 제거한다. 그 하나는 혁명적 선동에 의한 대공포의 창출이고 다른 하나는 대공포에 경도된 민중의 반인륜적 파괴와 타락이다. 사실 대공포 시기에 등장했던 여러 혁명 운동들은 전통적인 농민들의 태도를 기반으로 한 자발적 성격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으며 그 전개과정은 그렇게 파괴적이지 않았다. 이 두 오류는 이후로도 언제나 지배세력이 저항세력에 대해 뒤집어 씌우는 주요한 핑계거리들 중의 하나이다. 즉 민중운동은 몇 사람의 꼬드김으로 이루어질만큼 단순하지도 않으며, 스스로가 괴물이될만큼 어지럽지도 않다. 그것은 복합한 인간관계들이 교차하는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사회적 과정이다.
이러한 정치적 편견들을 걷어내면서, 르페브르는 대공포 시기의 움직임들을 그 이전의 반란들이나 비적들에 의한 공포상황과 현상적인 차원에서 엄격하게 구분할 것을 주문한다. 즉 그의 치밀한 연구들은 이것들이 관련이 없는 것은 아니나, 대공포의 인과관계 속에 자리매김될 수는 없다는 점을 보여준다. 수 많은 나비효과들이 긴장이 극도로 팽배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금새 혁명적 운동들을 산출한다. 그것은 달궈진 기름이라는 필연적 구조 위에 흩뿌려지는 작은 물방울들의 우연적 파열들의 연속이다. 저자는 어떻게 달리 될 수 없는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들과 구조들 속에서 우연이 사건을 창발시키는지를 실증적인 사료작업들을 통해 훌륭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태도는 보론으로 첨부된 '혁명적 군중'이라는 소논문에서 개진된 '집단심성'이라는 개념 속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그는 아날그룹에서 종종 사용하게 될 '심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도 이들과 구분되는 연구자세를 보여준다. 그에게 '심성'이란 일반화된 이데올로기적 결과물로 주어지기보다는 세세한 의사소통 과정의 실증적 파악을 통해 그 다양성이 확인되어야 할 일련의 문제상황이다. 즉 '집단심성'이란 그 자체로 뭉뚱그려 수용되는 대표적 사회 이미지가 아니라 구체적인 개인과 거대한 민중운동의 흐름을 매개하는 개념적완충지대로 그 복잡다단한 모세혈관들은 구체적으로 연구되어야 한다.
심성, 즉 사회적 불안과 정치적 기대로 점철된 의사소통을 통한 정치사의 재구성. 이러한 관점이 바로 이 저작을 도식적인 유물론에서 벗어나게 해주며, 보다 풍성한 학문적 효과를 산출하게 만든다. 이렇듯, 혁명의 과정을 획일화된 과정이 아닌 복잡 다단한 과정으로 그려 내면서도, 이를 단순한 우연으로 환원시키지 않고 그 구조적 구성요소들을 밝혀내는 그의 연구 방식은 역자가 강조하듯 혁명에 대한 전통주의 해석자들과 수정주의 해석자들 모두에게 풍부한 영감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의 작업은 민중과 대중의 정치적 운동에 대한 낙관적 믿음을 다시 한 번 가능하게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