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기는 몸 - 몸을 알아야 몸을 살린다
이동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5월
평점 :
몸을 알아야 몸을 살린다. 이기는 몸 / 이동환 / 쌤앤파커스 / 2020년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0527/pimg_7361272862556093.png)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내 몸에 대한 많은 부분들을 내가 잘못 알고 있다는 것을 깨달었습니다.
저 분만 아니라 다른 많은 분들도 저와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의 저자인 이동환 님 또한 이런 의도로 이 책을 만든 것으로 생각됩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0527/pimg_7361272862556094.png)
이동환 님은 가정의학 전문의이자 ‘대한만성피로협회’ 명예회장입니다. 의사로서는 드물게 교육공학 석사와 경영학 박사를
취득하신 분입니다.
여러 방송매체에 출연하시고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시면서 사람의 몸에 대한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하시는 분입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0527/pimg_7361272862556095.jpg)
이 책은 왜 우리가 병에 걸리며, 어떤 운동을 내가 해야 하는지, 어떤 약을 먹어야 하는지 그리고 스트레스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알려주는 내용입니다.
책은 크게 3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으며 작게는 15가지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PART 1 바이러스를 이기는 몸
PART 2 질병을 이기는 몸
PART 3 노화를 이기는 몸
이 책의 가장 좋은 활용법은 책을 펼쳐 자신의 달라진 몸상태를 확인하고 그 상황에 맞는 것을 스스로 하며 시간이
지났을 때 책을 다시 펴고 앞의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자 장점입니다.
책의 내용 중 몇몇을 살펴보겠습니다.
@ 오로지 스트레스를 받는 것 만으로도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우리 몸은 ‘세포들로
이루어진 거대한 화학공장’이므로 수백 수천가지의 화학반응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서 자기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을 때 우리 몸은 가장 건강한 상태가 됩니다.
@우리가 먹는 것이 우리 삶을 결정한다.
@뇌에 관한 속설 중 보통사람은 뇌의 10%만 사용한다는 것은 아니며, 뇌의 전 영역이 골고루 사용되며, 매순간 활성화 되는 뇌의 영역도 바뀐다. 우리 뇌에서 한 번도 사용되지
않은 신경 세포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질병이 그렇지만, 몸은
적당히 움직이지 않으면 더 움직이기 어렵고 그래서 또 악화되는 게 하나의 패턴입니다.
@과거의 영양실조는 먹을 게 없어 살이 빠지는 형태였다면, 현대의 영양 실조는 살은 찌는데 에너지가 나오지 않는 형태입니다.
@현대인에게 필요한 필수 영양소 :
비타민 미네랄, 오메가3지방산, 비타민D, 유산균
@나이가 든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우리를 여러가지 약을 먹게 하는 상황으로
이끌어갑니다. 영양제를 열심히 챙겨 먹는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서 약을 적게 먹게 됩니다.
위에 나열한 것 말고도 상당히 많은 유용한 정보들이 이 책에 담겨져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일단 이 책은 읽고 나면 두려움이 몰려옵니다.
내가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것에 두려움.
이에 따라 내 몸이 얼마나 망가졌을 까 에 따른 두려움
앞으로 이 모든 것을 어떻게 지킬 까 에 대한 두려움.
등등을 이프로는 느꼈습니다. (다른 분들 또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0527/pimg_7361272862556096.jpg)
하지만 이런 두려움을 마음속으로만 가지고 있는다면, 내 몸은 더 망가질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을 읽고 나면 실천해야 하는 동기부여 또한 불러일으키는 것도 사실입니다.
“오늘이 내 인생에 가장 젊은 날이다” 란 말이 있듯이 지금이라도 실천해봐야겠습니다
쌤앤파커스에서 출간된 이기는 몸은 온라인, 오프라인 서점에서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