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을 사로잡는 장르별 플롯 - 드라마에서 영화, 소설, 웹툰, 게임까지 스토리텔링의 감각을 키우는 글쓰기 워크북
마루야마 무쿠 지음, 송경원 옮김 / 지금이책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중을 사로잡는 장르별 플롯 / 마루야마 무쿠 / 지금이책 / 2020


저는 북튜버 몇분들과 함께 매달 단편 소설집을 만들고 있습니다. (#월간북튜버들)

아직 부족한 점도 배울 점도 많아 이에 관련된 스터디도 따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는 와중에 이 책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감각을 키우는 책입니다.


저자인 마루야마 무쿠는 작가이자 글쓰기 전문 강사입니다.

전문 강사인 이력에 걸맞게 이 책은 강사가 수강생에게 강의하는 방식으로 쓰여졌습니다.

이런 글의 스타일 덕분에 이 책은 정보 전달과 가독성 모두를 만족시키도록 책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의 구성은 간략하게 기초 개념에 대해 설명한 뒤 총 5개의 템플렛을 제공합니다.

Template 1. 재난물

Template 2. 로맨틱 코메디

Template 3. 히어로물

Template 4. 버디물

Template 5. 성공스토리

그리고 각 주제에 따른 아이디어 100가지를 제공하며, 그 아이디어를 범주로 나누어 설명하고 템플렛에 맞게 작성한 이야기를 예시로 들고 그에 따른 의견 제시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 책에서 제공된 템플렛은 아주 유용합니다.

이야기를 만들 시 큰 흐름을 잡아주는 아주 유용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성공스토리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어느 날 주인공이 꿈을 갖게 된다

2. 주인공은 그 꿈을 향해 걷기 시작한다

3. 주인공은 도움을 받거나 난관을 극복하며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간다.

4. 처음 가슴에 품었던 꿈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둔다

이런 큰 흐름을 가지고 소재를 선정하고 이야기에 살을 붙이며, 흥미를 불러 일으킬 장치를 넣으면 성공스토리에 대한 이야기가 됩니다.

이렇듯 이야기를 쓰기 위한 사람들에게는 이 책은 굉장히 좋은 가이드북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책은 단점 또한 존재 합니다.

정보 전달이 주 목적이기 때문에 타겟층이 너무 명확합니다. (이야기를 만드는 것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전혀 선택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의 내용을 스스로 실습해보지 않는다면 책을 50% 아니 그 이하로 활용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그렇지만 앞에서 말한 것처럼 소설, 시나리오, 웹툰 등을 만들 계획이 있는 사람에게는 정말 좋은 선택이 될것입니다. (사실 요즘 모든 제품이나 서비스에 스토리 텔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이런 이야기는 논지에서 벗어나는 것 같아서 다른 기회가 생긴다면 말해보겠습니다.)

지금이책에서 출간된 대중을 사로잡는 장르별 플롯은 온라인, 오프라인 서점에서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