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한 시옷들 - 사랑, 삶 그리고 시 날마다 인문학 1
조이스 박 지음 / 포르체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사랑한 시옷들 / 조이스박 / 포르체 / 2020


죽기전에 읽어야할 명시 산책

이 책의 표지에 적혀 있는 문구입니다.

날마다 인문학 시리즈로 출간된 이 책은 삶의 길이 되는 세계 명시들과 저자의 통찰을 담은 책입니다.

저자인 조이스박 님은 영문학을 전공하고 현재 대학에서 교양 영어와 다른 교육 기관에서 영어 교수법과 영문학을 가르치고, 기업체에서 다양성 강연을 하시는 분입니다.

영문학 전공자 답게 영어로 지어진 시를 번역하는 부분은 상당한 자연스럽습니다.

책의 구성은 총 330 챕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부 사랑의 언어

2부 존재의 언어

3부 삶의 언어

각 챕터는 시를 지은 작가 소개와 시의 원어 페이지, 한글로 번역된 부분, 저자의 시에 대한 해석 그리고 영시로 배우는 영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실 이 구성을 보면 대학 교양 교재로 사용하려고 만든 듯한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이프로의 입장에서는 책의 정보가 없는 상태 그리고 책의 표지만 보면 영시로 배우는 영어부분은 아주 뜬금없이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시를 느끼고 해석해 주는 부분에 대해서는 굉장히 인상 깊었습니다.

이프로는 시는 어렵다는 편견(?)이 있어서 책을 읽기 전에 부담스러웠던 것도 사실입니다. (제가 문학적 감수성이 떨어져서이기도 합니다.)


이런 저의 입장에서 시를 이해시켜주는 이 책의 설명 부분은 제가 앞으로 시를 이해하고 좀 더 편하게 느끼도록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책의 문구 중 기억나는 문구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소중했던 그 무언가 혹은 누군가를 잃어도 죽지는 않을 거라는 것도 본능적으로 안다. 다만 당신이 있어 산다당신 없이도 산다의 간극은 우주를 통째로 집어삼키는 거대한 블랙홀 만큼 크다. 그것은 당신 없어도 나는 죽지 않을 텐데, 내 마음속 블랙홀 하나가 영원히 회전하며 엄청난 밀도로 내 삶의 빛조차 빨아 들이겠지..그런데 아마 난 내색하지 않고 이를 악물고 살아남을거야..’라는 뜻이다.

말로 할 수 있는 슬픔은 이미 지나간, 정리된 슬픔일 것이다.

자유를 꿈꾸는가. 그렇다면 자유를 위한 대가 역시 치를 수 있는가. 두려움을 극복하고 설사 추락할지라도 날아오를 수 있는가

이 책은 시를 이해하는 초보보다는 중급정도의 시 이해도를 가진 사람에게 더 적합해 보입니다.

영시를 번역하는 것이기 때문에 애초부터 한글로 쓰여진 시보다는 어렵게 느껴질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하지만 시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이 책은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포르체 (쌤앤파커스)에서 출간된 내가 사랑한 시옷들은 온라인, 오프라인 서점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