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 세대, 낀 세대, 신세대 3세대 전쟁과 평화
김성회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센 세대, 낀 세대, 신세대 3세대 전쟁과 평화 / 김성회 / 쌤앤파커스 / 2020


우리는 각 세대 간의 다름을 얼마나 알고 있나요? 그리고 얼마나 인정하고 있나요?

이 책은 이런 세대 간의 쌍방공조를 위해 각 세대의 생각을 이해 하는데 도움을 주시 위해 쓰여진 책입니다.

우리가 흔히 선배세대 (베이비부머 세대) 를 보고 왜 저럴까라고 생각하는 부분들, 또한 MZ 세대 (밀레니엄 세대, Z 세대) 를 보고 쟤들은 왜 저럴까?” 라고 생각하는 부분들에 대한 서로의 이해와 생각을 엿볼수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김성회 연구소장님은 조직관리, 리더쉽, 커뮤니케이션 강의를 진행하는 인기 강사님입니다. 또한 다양한 매체에 칼럼을 기고하고 방송 활동 또한 활발하게 하시는 분입니다.

책을 읽고 난 후 김성회 연구소장님에 대한 느낌은 정말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다양 한 사람들을 인터뷰 했구나라고 느껴졌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강연을 요청하고 싶을 정도로..)

이 책은 다양한 연령의 사람들이 꼭 읽어봐야 할 책입니다.


세대차이 탓만 하지 말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열린 마음을 제공해 주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책은 총 3개의 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진지하게 그만두는 건데요” -센 세대, 낀 세대, 신세대 직장인 세대 전쟁

2너님만 소중하면 소는 누가 키우나” -세대 유감 vs 세대 공감

3회사가 인생의 전부가 아니지만!” -의자혁명을 통한 미래 직장 인간관계 리포트

이 중 우리가 남이가? Vs. 남일까? Vs. 남이다!” 에 대해 좀 더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선배세대 주말에 뭐했어? 젊은 사람이 데이트도 하고 그래야지

MZ세대 공과 사를 구별하라는 것, 먼저 하신 말씀이 아닌가요? 저는 회사에서 일 이야기만 하고 싶어요

.

사적인 정이 돈독할수록 일도 잘된다는 것이 386세대의 보편적인 생각이었습니다. 40대의 낀 세대인 X 세대의 정서는 복합적입니다. 남이라고 생각은 하지만, 티는 못 내며 냉가슴만 앓습니다.

반면에 MZ 세대는 우리는 남이다!” 라고 당당하게 말한다고 합니다.

이런 386세대의 생각은 일이 꼬이면 관계로 푸는 것이 가능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이런 생각을 가졌고 아래세대에게 강조하였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서로 신상도 일상도 알기 어렵습니다. 일을 관계로 풀기는 더더욱 어렵습니다.


사적인 관심을 표하는 것부터가 난항이기 때문입니다.

함께 빵을 먹는 사이에서 유래된 ‘Company(com+pany)’ 의 기원과는 현재의 기업은 완전히 달라져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대간의 소통 (small talk) 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소통을 잘하는 리더들은 결코 자신의 말로 말을 하지 않고 상대의 말로 전달합니다.

사적 대화라고 그냥 생각없이 덤벙덤벙 던지지 말고 주제를 고려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가지라는 의미입니다.

세대간의 잡담, 비공식적인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꼭 명심해야합니다.

첫째, 사적 대화는 신뢰관계와 비례한다.

둘째, 라이프보다 라이프스타일을 이야기하라 (토픽을 잘 정해라)

셋째, 화두는 던지되 정보를 요청하자.

넷째, 거절할 수 있는 쿠션 화법을 사용하자

이렇든 이 책은 정말 다양한 관점으로 사례를 들어 각세대의 다름과 서로의 생각을 이해 할 수 있게 합니다.

우리가 막연하게 생각했던 세대차이 (어후 저 꼰대, 요즘 얘들은 왜이래 등등)를 서로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줍니다.

사실 이프로의 입장에서는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다른 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필요한 책입니다.

책의 표지에 적힌 문구인 너는 아니 이런 내마음을” -서로를 들여다보고 이해하게 해주는 다초점렌즈 같은 책- 이라는 말이 이 책을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는 말입니다.

쌤앤파커스에서 출간된 센 세대, 낀 세대, 신세대 3세대 전쟁과 평화 는 온라인 오프라인 서점 어디에서든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